전체기사

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7.4℃
  • 구름조금강릉 10.5℃
  • 구름많음서울 7.9℃
  • 구름많음대전 7.7℃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11.2℃
  • 구름많음광주 10.6℃
  • 흐림부산 11.9℃
  • 맑음고창 11.4℃
  • 구름많음제주 13.8℃
  • 흐림강화 7.8℃
  • 흐림보은 6.3℃
  • 구름조금금산 8.5℃
  • 구름많음강진군 11.7℃
  • 구름많음경주시 11.6℃
  • 흐림거제 12.3℃
기상청 제공

국제

방탄소년단 유엔에서 코로나 희망메시지 전달… "삶은 계속, 함께 살아내자" (종합)

URL복사

UN 총회 특별 연사로 참석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삶은 계속될 것입니다. 우리 함께 살아냅시다.(Life goes on. Let's live on.)"

 

세계적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3일 밤(한국시간) 유엔(UN) 웹TV와 대한민국 외교부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된 '제75차 UN 총회'에서 특별연사로 나서 이 같은 희망의 메시지를 이같이 전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UN 보건안보우호국 그룹 고위급 회의 도중 공개된 영상에서 "우리의 내일은 어둡고, 괴롭고, 힘들지 모릅니다. 우리는 걷다가 넘어지고 엎어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밤이 깊을수록 별빛은 더 빛난다"며 이렇게 밝혔다.

 

UN 보건안보우호국 그룹은 코로나19를 비롯한 보건안보 사안 논의를 위해 올해 대한민국 주도로 출범했다. 40여개 이상의 유엔 회원국들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 덴마크, 시에라리온, 카타르, 캐나다가 공동의장국으로 있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연설을 통해 두 번째로 유엔 총회와 특별한 인연을 맺게 됐다. 앞서 지난 2018년 9월24일 미국 뉴욕 UN 본부 신탁통치이사회 회의장에서 열린 유니세프 청년 어젠다 '제너레이션 언리미티드'에 대표 연설자로 나서 '자신을 사랑하자'는 '러브 마이 유어셀프(LOVE MY SELF)'를 강조한 바 있다.

 

당시 방탄소년단 리더 RM은 7분가량 영어로 연설하며 "당신이 누구이고 어디서 왔고 피부색이 무엇이든 간에, 남성이든 여성이든 자신의 목소리를 내십시오"라고 주문했다. 이는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스피크 유어셀프(Speak yourself)'라는 타이틀로 캠페인처럼 번졌다. 여러 나라에서 나이와 무관하게 다양한 인종이 'Speak yourself' 앞에 해시태그를 달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이날 한발 더 나아가 절망에서 벗어나 서로를 향한 따뜻한 연대로 "다시 새로운 세상을 살아가자"는 메시지를 전했다. RM은 "2년 전 저는 당신의 이름을 묻고, 당신의 목소리를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많은 것을 상상했다. 대한민국의 작은 도시 일산의 소년, UN 총회에 참석한 젊은이, 그리고 세상을 살아가는 세계 시민으로 저와 우리 앞에 놓인 무한한 가능성을 상상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그 상상 속에 코로나19는 없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지민은 "월드 투어가 취소되고, 모든 계획이 어긋나고, 혼자가 됐다. 밤하늘을 올려다보아도 별이 보이지 않았다"고 아쉬워했다. "절망했습니다. 모든 것이 무너진 것만 같았습니다. 할 수 있는 건 창 밖을 내다보는 것뿐이었고, 갈 수 있는 곳은 제 방안뿐이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때 저의 동료들이 손을 잡아줬습니다. 함께 토닥이며, 무엇을 같이 할 수 있을까 이야기를 나눴습니다"라고 돌아봤다.

 

슈가는 코로나19로 인해 데뷔 후 처음으로 '일상'이 찾아왔다고 했다. "원했던 건 아니었지만,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여겼다. 넓었던 세계가 순식간에 좁아지는 건 본인에게는 굉장히 익숙한 경험이라고 했다. "월드 투어를 하면서, 화려한 조명과 팬분들 환호 속에 있다가 밤에 방으로 돌아오면 제 세계는 겨우 몇 평짜리 좁은 공간으로 변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좁은 방 안이었지만 "나와 우리의 세계는 넓게 펼쳐져 있었다"고 여겼다. "악기와 스마트폰, 그리고 팬들이 그 세상 안에 존재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뷔는 "이번엔 예전과 달리 더 외롭고, 좁게 느껴졌다"고 했다. 왜일까 한참을 생각했다는 그는 "아마도, 상상하는 것이 힘들어졌기 때문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다.

 

"지금의 상황에 많이 답답하고 우울해졌지만, 메모를 하고, 노래를 만들며, 저에 대해 돌아보기도 했다"라면서 "여기서 포기하면 '내 인생의 주인공이 아니지', '멋진 사람은 이렇게 하겠지'라고 생각하면서"라고 전했다.

 

제이홉은 누가 먼저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일곱 멤버들은 함께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렇게 시작한 음악이기에 모든 것에 솔직할 수 있었다. 우리의 삶은 예측할 수 없는 만큼, 정해진 답도 없다. 저 또한 방향만 있고 뚜렷한 방식은 없는 상태에서, 저와 우리를 믿으며 최선을 다하고 순간을 즐기며 이 자리까지 왔다"고 했다.

 

진은 "우리의 음악과 함께, 사랑하는 멤버들과 가족, 친구들 그동안 잊고 지냈던 나를 찾았다"고 여겼다. "미래에 대한 걱정, 끊임없는 노력, 다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자기 자신을 아껴주고 격려해주고 가장 즐겁게 해주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게 불확실한 세상일수록 항상 나, 너 그리고 우리의 소중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며 자신들이 지난 3년간 이야기해온 '러브 마이셀프'를 거듭 강조했다.

 

그리고 코로나19 가운데 발표해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안겨준 동시에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 2주 연속 1위를 차지한 '다이너마이트' 속 가사 '아임 다이아몬드, 유 노우 아이 글로우 업(I'm diamond, you know I glow up)'를 언급했다.

 

정국은 모두 함께 작업하던 어느날 밤 RM이 별이 보이지 않는다고 했던 때를 떠올렸다. 그는 "그때 제게 유리창에 비친 제 얼굴이 보였습니다. 우리 모두의 얼굴도 보였습니다. 그렇게 서로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노래로 만들었다"고 했다.

 

"불확실한 오늘을 살고 있지만 사실 변한 건 없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우리의 목소리로 많은 사람들에게 힘을 줄 수 있다면, 우린 그러길 원하고 계속 움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RM은 막막할 때마다 자신은 "정국이의 말처럼 유리창에 비친 저의 얼굴을 떠올린다"고 했다. 그리고 2년 자신이 UN 연설에서 했던 말도 다시 떠올렸다.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다.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얼굴을 잊지 않고, 마주해야 하는 때"라는 RM은 "필사적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미래를 상상하기 위해 노력했으면 한다"고 바랐다.

 

그 과정에서 방탄소년단이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같이 가는 길에 별이 보이지 않는다면, 달빛에 의지하고 달빛마저 없다면, 서로의 얼굴을 불빛 삼아 나아가 보자"라면서 "그리고 다시 상상해 보자. 힘들고 지친 우리가 또다시 꿈꿀 수 있기를. 좁아졌던 내 세상이 다시 드넓게 펼쳐지는 미래를"이라고 전했다. "언제나 깜깜한 밤이고 혼자인 것 같겠지만, 내일의 해가 뜨기 전 새벽이 가장 어둡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유튜브 중계 도중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연설하는 장면에서는 동시 접속자 수가 거의 25만명을 찍었다. 하지만 채팅창에서는 사운드가 들리지 않는다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왔다. 주최 측은 UN 웹과 대한민국 외교부 페이스북 라이브 주소를 알려줬다. 대한민국 외교부 페이스북 라이브 시청자 수는 초반 1만명에 불과하다, 방탄소년단이 등장하자 10만명을 순식간에 넘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이종섭‧황상무에 이어 비례대표까지...당정 파열음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황상무·이종섭 논란'에 이어 국민의힘 위성정당의 비례대표 공천 명단을 두고 용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지도부가 충돌 조짐을 보이고 있다. 총선을 불과 3주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간에 '2차 윤·한 대전'으로 비화되는 것 아니냐는 당내 우려가 나온다. 대통령실은 18일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당사자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귀국해야 한다는 국민의힘 지도부 등의 요구에 대해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었다.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을 일으킨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을 두고도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 철학이다.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당 지도부의 요구도 사실상 거절했다. 여기에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총선 비례대표 명단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과 한 비대위원장 간 갈등이 불거졌다. 친윤계 핵심인 이철규 의원은 18일 비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청년예술가들 '실험'의 날개를 펴라 ... 창작 활동 지원 통한 창작품 발굴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전통 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2024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공모를 진행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전통공연예술인을 위한 창작 공간 ‘전통공연창작마루’에서 연습실, 공연장, 강의실, 콘텐츠 제작실 등 공간 인프라를 바탕으로 예술인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사업은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의 창작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실험적인 창작품을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2023년 공모로 선정된 청년예술가들은 창작활동준비금과 결과발표 공연 등을 지원받아 거문고산조 1인극, 양금과 서양음악 현악4중주가 함께하는 실내악곡, 경상북도무형문화재 계정들소리를 주제로 한 창작곡, 설치미술과 함께하는 창작무용 등의 창작품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들이며, 장르와 형식에 상관없이 실험창작 활동계획서를 제출하면 창의성 및 발전 가능성 등을 중점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선정된 8팀의 청년예술가는 활동을 증명하는 절차를 거쳐 5개월간 창작활동지원금과 창작활동 결과발표회 준비를 위한 결과발표 준비금을 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