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4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문재인 대통령, 국회와 어떤 대화 나눴나 [2020년 예산안 시정연설 사전 환담 정밀묘사]

URL복사

문 대통령, 시정연설 사전환담회서 야당 협력 요청
“확장 예산은 선택이 아닌 필수”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경제 활력과 민생을 살리는 게 가장 절박한 과제

 

문재인 대통령은 222020년 예산안 시정연설을 앞두고 국회를 방문했다.

 

취임 후 4번째 국회 방문이다.

 

사전환담회에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주영·주승용 부의장, 여야 5당 대표 및 원내대표, 김명수 대법원장,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최재형 감사원장,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함께했다.

 

국회 본청 3층 국회의장 접견실.

 

문희상 의장 오른편으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착석했고, 문 대통령 왼편으로는 김명수 대법원장,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이주영 국회부의장, 주승용 국회부의장, 최재형 감사원장,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배석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헌법재판소장은 각각 일본과 이집트 출장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가장 먼저 정동영 대표와 강기정 수석이 함께 입장했다.

 

이어 김명수 대법원장, 최재형 감사원장이 입장해 인사했다.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대표도 입장해 인사했다.

 

곧바로 심상정 대표와 손학규 대표가 입장하자마자 주승용 부의장이 입장했다.

 

윤소하 의원이 잠깐 들어와 인사 나누고 나갔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들어와 자리에 서 있는 참석자들과 악수를 나누었다.

 

심 대표=(문 의장을 향해) 잘 다녀오셨어요?

 

문 의장=(웃으며) .

 

손 대표=(정적을 깨며) 이 자리가 얼마 만인가요?

 

나경원 대표와 오신환 대표가 입장해 참석자들과 악수를 나눴고, 곧이어 이주영 부의장 입장했다.

 

오 대표=(강기정 수석 향해 웃으며) 살 좀 빠지셨어요? (착석한 채로 이주영 부의장을 향해) 머리 깎으신지...

 

이 부의장=한 달 지났어요. 넉 달은 지나야 제대로 난다고. 하하.

 

황교안 대표= (입장해 참석자들과 돌아가며 악수하며) 아이고! 반갑습니다

 

문 대통령이 입장해 오신환 원내대표부터 이해찬 대표 순으로 악수하고 뒤돌아 노영민 비서실장까지 악수 마치고 착석한 후 대화가 시작됐다.

 

문 대통령=제가 2017년 출범 직후에 일자리 추경 때문에 20대 국회에 예산안을 설명하기 위해 왔고, 이번에 4번째 국회 예산 심의에도 도움 많이 됐으면 싶습니다. 특히, 지금 경제 활력, 민생 살리는 것이 가장 절박한 과제입니다. 당연히 정부 부처도 노력해야 하지만 국회도 예산안 법안 관심 가지고 많이 노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장께서는 이번에 여러 나라 순방 다녀오셨죠?

 

문 의장=같이 묶어서 갔다 왔습니다. 가보니 우리를 대우해 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우리의 위상이 전례 없이 많은 기대와 부러움 받고 배우려는 의지가 곳곳에서 보였습니다. 이번에 갔던 세 나라거의 유럽과 아시아 국가입니다. 우리하고 외침 받은 역사, 문자와 언어를 갖고 있다는 점, 감성적이고 화합을 강조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 우리하고 비슷하고, 서양이지만 동양 같습니다. 우리가 많이 접근할 수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대통령도, 조지아 대통령도.

 

문 대통령=그게 우리 강점 같습니다. 당연히 경제적 외교적으로 미국, 중국, 일본 이런 나라들이 더 중요한 나라들인데, 한국은 똑같이 어려운 처지에서 경제성장을 이뤘기 때문에 좋은 모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큰 나라들이 가져오는 여러가지 껄그러움 있는데 한국은 그런 것 전혀 없이 다른 나라들이... 그게 한국 외교가 할 수 있는 좋은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문 의장=남북문제만 잘 된다면 민족이 한 번 더 도약하는 천재일우의 기회가 오는 것도 같은데 그에 대한 마음의 준비가 되셨는지요. 국회에서 깊이 생각해 주셔서 힘을 모으는 데 신경 써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도 대통령은 모든 정치의 중심이거든요.

 

황 대표=그런 바람과 관련해 조국 전 장관의 사의를 수리하신 것, 그 부분 아주 잘하신 것 같습니다. 다만 조국 전 장관을 임명한 이후 국민이 굉장히 분노했던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대통령께서도 국민을 맘 편하게 해주시는 직접적인 노력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문 대통령=(황 대표의 얘기를 듣는 내내 고개를 끄덕이다 얘기 끝나자 잠시 후) 대법원에서도 법원개혁안 발표했죠? 하하하하. 한 말씀...

 

김 대법원장=다른 행정부처도 마찬가지겠지만 대법원에서 10월에 법원개정안 현안 관련 법안을 냈습니다. 앞으로 본격적인 성과를 내지 못해 아쉽습니다만, 정기국회 내에 저희가 낸 개정안, 제도 개선 관련해 조금 더 관심 가져주시고 입안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문 대통령=요즘은 한일 교류가...

 

문 의장=많이 있었고 저도 오는 113G20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합니다. 저는 어차피 가긴 가야 하는데, 그전에 나흘 동안 한일의원연맹 약속이 있습니다. 우리는 일본으로 50명 이상 가고 일본에선 150명 이상 참여합니다. 세션별로 굉장히 깊숙한 토론이 있을 겁니다.

 

문 대통령=오늘 총리님은 일왕 즉위식 축하사절로 가니까...

 

주 부의장=오늘 여수에서 세계한상대회 하는데 총리도 못 오시고 대통령도 못 오셔서 아쉽습니다.

 

문 대통령=아유!(웃으며) 해마다 갔는데 이번에...

 

이 부의장=평소에 야당에서 나오는 목소리 많이 귀담아 주시면 대통령님 인기가 더 올라갈 겁니다. (여기저기서 하하하하)

 

문 대통령=(말없이 미소)

 

문 대통령은 이날 시정연설에서

내년 예산안 심의를 두고 국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확장 예산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청년고용률이 12년 만에 최고치임을 강조하고 청년 일자리의 질적 향상을 이뤄야 한다며 예산안 통과를 적극 당부했다.

 

정부에서도 노력하겠지만 국회도 예산안, 법안에 관심 갖고 많이 노력해 주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