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3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김상호 하남시장] “시민이 시장이고 시장은 심부름꾼”

URL복사

시민의 명령을 정책에 담아 시정 운영
하남에 사는 것을 자랑할수 있도록 노력
원도심 살리기위해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
레저문화 축제도시 구축 통해 일자리 창출



[시사뉴스 하남=박진규 기자] 김상호 하남시장은 “시민의 명령을 정책에 담아 시정을 운영하고 하남에 사는 것이 자랑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시장은 하남 출신으로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안규백 의원과 우상호 의원 정책특별보좌관, 문재인 대통령후보 하남시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을 지냈다. 김 시장으로부터 당선 소감과 앞으로 시정운영에 대한 포부를 들어보았다.

당선 소감과 각오는

지난 1년간 다양한 계층을 만나 시민들의 살아가는 이야기와 당부의 말씀을 들었다. 하남시민들의 하남에 대한 애정도 느낄 수 있었다. 만나는 모든 시민들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정치에 대해 말씀하셨다. 한번 무너진 소상공인도,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도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하남을 이야기했고, 땀을 흘려 열심히 일하면 삶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확신을 주는 하남을 간절히 바라고 있었다. 이제 하남시민이 시장이다. 시장은 시민의 명령을 받아 열심히 수행하는 심부름꾼에 불과하다. 하남시민께서 주신 명령을 구체적인 정책에 담아 시정을 운영하고, 그 과정마다 시민의 의견을 직접 듣고 소통하며 행정을 꾸려나갈 것이다. 하남시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선택해 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린다.

구도심과 신도심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방안은.

신도시가 들어서는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불균형에 대한 문제로 고심을 하고 있다. 해결방법을 찾기가 상당히 힘든 문제다. 일단 불균형이 발생하는 분야가 경제적인 차원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교육, 문화, 일자리, 도시기반시설, 교통, 안전 등 모든 분야에서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다. 원도심 인구가 신도시로 빠져나가 원도심의 학교에는 학생들이 부족하고, 신도시의 학교는 과밀학급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전통시장은 물론이고 소상공인들도 수입이 점차 줄고 있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낡고 오래된 도시기반시설과 좁은 도로 때문에 원도심 지역 주민들은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지금까지 하남시는 정부가 실시하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신청한 적이 없다. 조만간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를 위한 준비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미 하남시는 도시재생 전략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해 놓은 상태다. 효과적인 도시재생 모델을 만들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 여러분들과 머리를 맞대겠다. 신장시장과 덕풍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특색 있게 변화시켜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장·덕풍시장과 연계한 덕풍천 활용 테마축제를 개최해 하남시의 전통시장에 관광객들이 찾아와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가업을 승계하는 전통시장 청년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전통시장 내에 복합 청년몰을 신설해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겠다.

선거기간 동안 일자리 정책을 많이 강조했는데.

하남시가 인구 20만의 도시에서 40만의 도시로 커지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인구만 늘어가는 베드타운이 되어서는 안된다. 하남의 새로운 일자리 성장 동력을 만들기 위한 방안으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하남시 공약사업으로 제시한 경기 동부권 레저문화 축제도시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강과 미사리, 검단산과 같은 하남의 자연환경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현실에 하남시민은 물론 인근 지자체의 시민들도 많이 안타까워하고 있다. 환경을 그대로 보전하면서 자연환경 자원을 활용해 경기도 동부권의 대표적인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및 경기도와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다. 

이미 선거기간 중 이재명 경기도지사후보와 ‘경기 동부권 레저문화 축제도시 구축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민선7기 하남시 시정준비단’에 레저문화 축제도시 특별 분과를 설치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수립에 돌입했다. 관광자원의 활용을 통해 수많은 일자리가 만들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대기업을 유치하고 공공일자리를 늘려나가는 노력 역시 병행해 나갈 것이다.

제일 먼저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지역현안은.

40만 하남시를 준비하는 하남시 발전계획을 제대로 만드는 시정을 하겠다.체계적인 도시계획을 수립하겠다. 공약인 ‘하남 100년 도시위원회’를 통해 시민과 전문가, 공직자와 정치인들이 함께 하남의 도시비전과 거점별 성장전략을 마련하겠다. 미사강변도시, 위례신도시는 시민들의 출퇴근 교통 문제, 과밀학급과 보육의 문제, 신세계 물류센터 등 공공갈등 현안들이 많다. 원도심의 균형발전도 시급한 현안문제다. 도시재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 원도심 재생 과정에서 시민 간 갈등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줄이고 주민 간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시행하겠다.



시민들에게 당부할 내용은.

지난 선거 과정에서 이야기해 주셨던 절절한 말씀들을 마음에 잘 새기며 시정을 펼치겠다. ‘잘 해 달라’, ‘첫 마음을 잊지 말라’는 말씀을 가슴에 담고 뛰겠다. 하남시가 살고 싶은 도시, 아이들이 꿈을 키워가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선거기간 중 발 모양의 명함을 만들어서 시민들께 드렸다. 발자국 명함은 발자취를 잘 남기는 시장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담은 것이다. 미사강변도시나 위례신도시의 교통, 교육의 문제나 침체된 원도심의 도시재생과 같은 지역현안들과 신세계 온라인 물류센터 반대나 미사강변도시 북측공원 문제, 감일지구의 방음터널 등 각종 공공갈등을 잘 해결하고, 하남시 우선해제물량인 개발제한구역 100만평에 대한 도시계획을 함께 고민하고 하나씩 풀어가는 시장이 되고 싶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하남, 사회적 약자도 희망을 가지는 하남, 서로를 넉넉히 품어주는 하남을 만들어, 누구나 살고 싶고, 하남에 사는 것이 자랑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