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4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10대 노리는 ‘꽃뱀’ 연예기획사

URL복사

“걸그룹 멤버 되려면 3천만원 내!”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아동에서 여고생까지, TV 출연을 미끼로 연예인 지망생과 부모에게 돈을 가로채는 사례가 비일비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법과 제도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서울 강서구 등촌동 SBS방송국(*이번 사건과 전혀 관계없음) 인근 카페. 취재진과 만난 학부모 김모 씨(37세·여)의 목소리는 격앙돼 있었다.

“중학생 딸을 걸그룹 멤버로 데뷔시켜 준다며 받아간 돈이 3천(만원)이에요. 그런데 시원찮은 행사에 1회 출연하고 그게 끝이에요. 돈만 갈취한 거죠.”

김 씨는 어린 딸의 연예계 데뷔를 돕기 위해 매니지먼트 및 프로그램ㆍ콘텐츠 제작 사업 등을 영위하는 A사를 찾았다. A사는 김 씨의 딸과 비슷한 또래 아이들이 춤과 노래를 연습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김 씨의 믿음을 샀다. A사의 대표는 자사 소속 연습생 출신들의 화려한 사진들을 내밀며 데뷔를 했거나 앞두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김 씨는 어린 딸의 미래를 위해 A사에 돈을 줄 수밖에 없었다. 이후에도 교습비 등 여러 명목으로 금전적 지출을 해야만 했다. 다른 연습생들의 부모도 비슷한 금액을 줬다고 한다. 심지어 한눈에 봐도 촌스러운 무대복을 일본에서 공수해왔다며 무려 백만원을 요구했다.

그러나 A사의 약속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 지방의 이름 없는 행사 끝머리에 잠깐 무대에 오르고는 딸이 속했던 걸그룹은 해체되야 했다. A사 대표는 ‘경영여건이 어렵다’고만 설명했다.

훗날 제보자가 알게 된 것이지만, A사는 신인 걸그룹을 만들고 없애주기를 반복하며 돈을 버는 회사였다. 

김 씨는 이 일을 다른 언론에 제보도 했지만, A사가 민·형사상 소송을 걸어와 오히려 심적 고통을 당했다고 하소연했다. 

방송국도 모르는 드라마 출연 제의 

어린 연습생들을 대상으로한 갈취는 가요계뿐만이 아니다. 드라마 출연을 미끼로 한 금품 뜯어내기는 이미 고질적인 병폐수준이었다.

다수의 제보자들이 지목한 B사는 “부모들에게 곧 공중파에서 제작할 드라마에 소속 아역배우들이 출연하도록 할 계획이다”며 김씨 경우와 비슷한 수준의 거액을 요구했다. 소속사는 그 증거로 드라마 제작 소식이 게재된 모 언론의 기사내용을 보여줬다.
피해자들은 이를 곧이곧대로 믿을 수밖에 없었다. 

“차일피일 미뤄지는 드라마 제작 일정 소식에 의심이 들어 방송국에 직접 문의 했더니 그런 드라마를 만들지 않는다지 뭐에요.”

피해자도 6세에서 18세까지 다양했다. 일부 연예기획사의 경우 데뷔를 미끼로 소속 연습생들에게 수억원의 신용대출을 받게 해 이 돈을 가로채기도해 사회적인 문제가 되기도 한다. 지난 2011년 7월 D기획사 대표는 회사 소속 연예인 지망생 50명을 대상으로 여러 저축은행과 대부업체 등에서 7억8천 만원의 대출을 받도록 강요해 처벌받기도 했다.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 관계자는 “일반적인 연예기획사 경우 연습생들에게 돈을 요구하지 않는다. 미래를 위한 투자로 생각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국회도 연예인 지망생 보호에 노력하지만 

국회 입법조사처의 조사에 따르면 연예인 지망생에 대한 착취 유형에는 성적 자기결정권 침해 범주에 성적 착취, 성희롱, 스폰서 제안 등이 있고, 신체의 자기결정권 침해 범주에 성형수술이나 다이어트 권유ㆍ강요, 신체조건에 대한 비판 등이 있다. 

또한 노동권 침해 범주에 과도한 기회 비용 지불, 불공정계약, 캐스팅 관련 사기 등이 있고, 재산권 침해 범주에 보증금 사기, 고이자 대출상품 소개, 사생활 침해 범주에 사생활 구속이나 간섭, 사생활 폭로, 개인적 정보 유포 등 피해유형은 다양하다.

상황이 이렇지만 이들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한 법제도는 미흡한 실정이다. 국회 관계자는 “연예인 지망생은 이미지 손상을 우려해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는데 소극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인권침해 문제는 법의 영역에서 보호하기 어려운 사각지대에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국회도 연예인이나 연예기획사와 관련한 입법을 위해 노력했으나 여전히 성과는 미미한 상태이다. 지난 제18대 국회에서는 ‘연예매니지먼트 사업법안’과 ‘아동 연예인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안’, ‘대중문화예술산업 발전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각각 발의되었으나 회기만료로 폐기된 바 있다.

미국ㆍ영국 관련법 통해 연예인 지망생 보호

우리 보다 앞서 이와 같은 문제를 겪은 미국은 연예산업에 종사하는 미성년자를 적용범위에서 제외하고 있기 때문에 각 주의 주법을 통해서 미성년 연예인을 보호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는 연예인에게 고용과 관련해 허위정보를 제공할 수 없고, 연예인의 건강 안전 복지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장소에 연예인을 파견할 수 없으며, 미성년자에 대한 주점이나 살롱에 파견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일본은 연예기획사와 연예인 간의 수익을 계약된 퍼센티지로 나누는 구조가 아닌 월급제로 확립돼 분쟁발생의 위험이 적다. 일본에서 연예인 지망생을 직접 보호하기 위한 입법은 없지만, 연예매니지먼트사는 ‘유료직업소개사업’으로 분류돼 후생노동성(厚生勞動省)의 허가를 받도록 규제하고 있다.

영국은 정부의 지침에 따라 에이전트사 직원·모델·연예인 등이 불합리한 계약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독일은 연예인에 대한 짧은 고용기간과 간헐적 실업 문제, 성접대 문제 등을 개선하기 위해 2006년 4월 ‘독일연방 영화와 텔레비전 연기자 협회’를 설립했다. 이 협회의 목적은 독일의 영화와 텔레비전에서 활동하는 배우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문화적 이익을 제공하는 등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콘덴츠진흥원은 국내 등록된 기획사는 1700여개, 잠재적 연예인 지망생은 100만명이 넘을 것으로 파악한다. 전문가들은 연예인 지망생에 대한 법적 보호를 위해서는 연예산업에 대한 합리적 규제 및 진흥 방안과 함께 이들에 대한 직접적인 보호방안이 마련되어야한다고 입을 모은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