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식품 경쟁력, ‘패키징’에서 판가름 난다

URL복사

맛·신선도 유지 위한 핵심 기술로 떠올라
자체 발열 포장재부터 산소 먹는 플라스틱까지 ‘무궁무진’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 식품의 경쟁력이 ‘내용물 변화’에서 ‘패키징(Packaging, 포장) 기술 차별화’로 옮겨가고 있다. 패키징 기술 수준에 따라 제품 본연의 맛과 신선도 유지는 물론 소비자 편의성이 판가름 나고 있는 것. 이 때문에 제품의 다양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식품 업계에서는 더 발전된 패키징 기술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높이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수많은 식품 전문 회사 중에서도 CJ제일제당은 국내 최고 수준의 패키징 기술을 자랑한다. 1990년 국내 식품 회사에서는 처음으로 포장 R&D 조직을 신설해 27년간 투자와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은 1996년 산소를 차단해 상온 장기 유통을 가능케 한 ‘햇반’을 출시했고, 1997년 생수 제품인 ‘스파클’ 용기를 다이아몬드 구조로 변경해 기존 용기 대비 2/3 수준의 경량화를 실현했다. 1999년에는 ‘깔끔캡’을 적용해 사용 시 내용물이 용기를 타고 흘러내리는 단점을 보완한 ‘백설식용유’를 선보이기도 했다.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에서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 연구원과의 R&D 토크’가 진행됐다. 입사 당시부터 포장 R&D 조직의 역사를 함께하고 있는 차규환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장은 이날 패키징센터의 역할에 대해 “소비자가 제품을 섭취하는 순간까지 맛 변화 없이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이 포장의 목적”이라며 “더 편리하고 더 빠르고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트렌드를 선행적으로 연구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우리 제품을 돋보이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상의 맛 위한 기술 집약


단순해 보이는 ‘햇반’ 용기에도 패키징에 대한 수많은 고민이 담겨 있다.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상온에서 9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는 ‘햇반’은 크게 비닐 뚜껑과 용기로 이뤄져 있다. 비닐 뚜껑의 경우 흔히 볼 수 있는 얇은 비닐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4중 차단 필름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용기 부분은 △음압이 잡힐 수 있는 둥근 모양의 바닥과 △외력과 음압에도 형상을 유지할 수 있는 20각&내압 구조의 몸체 △비닐 뚜껑을 쉽고 깔끔하게 뜯을 수 있는 가장자리로 구성돼 있는데, 산소를 차단하기 위해 3중으로 제작됐다. 다소 두꺼웠던 초기 제품에 비해 두께가 절반 수준으로 얇아졌으나 유통 중 제품 손상이 없도록 튼튼함은 유지했다.


자체 기술 개발을 통해 용기에 증기배출 구조를 접목한 냉동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도 선보이고 있다. 포장을 뜯지 않은 상태로 전자레인지에 조리를 하는 것인데, 일정 이상의 압력이 가해지면 증기배출 구조를 통해 증기가 배출된다. 제품을 데울 때 안에서 발생하는 열을 최대한 이용해 조리 시간을 단축함은 물론, 수분이 날아가 내용물이 마르는 현상도 보완했다.




자체 발열 포장재 및 산소 먹는 플라스틱 상용화 박차


전자레인지의 전자파를 일부 흡수해 자체 발열하는 기능성 포장재인 서셉터(Susceptor)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서셉터 소재의 판에 음식물을 올리고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면 서셉터 판의 온도가 200℃로 올라가면서 구워진 듯한 브라우닝(Browning) 효과와 함께 바삭한 식감을 낼 수 있게 된다. 패키징 기술이 우리나라보다 발달한 글로벌 회사에서는 이미 피자 제품 등에 활용하고 있는 기술이다.


차 센터장은 “서셉터를 수입해 제품에 적용했을 경우 소비자에게 포장재로만 400~500원 가량의 부담이 돌아가게 된다”며 “국내에서도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소재라고 판단해 기술 개발을 하게 됐다. 빠르면 올해 말, 혹은 내년 초쯤이면 서셉터를 이용한 제품이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산소를 흡수하는 플라스틱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스팸’과 같은 통조림 햄 제품의 경우, 내용물이 잘 빠지지 않고 위험하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식품 업계가 금속캔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유통기한 때문이다. 3년이라는 긴 유통기한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금속 재질을 사용해야만 하는 것. 산소를 흡수하는 플라스틱을 사용하면 1년 미만인 플라스틱 용기 제품의 유통기한이 2년으로 확대돼 캔 제품이 플라스틱으로 바뀌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게 차 센터장의 설명이다.


금속캔은 반드시 내용물을 다른 용기에 옮겨 조리해야 하지만 플라스틱은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어 한 차원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속보다 플라스틱 가격이 더 저렴해 가격경쟁력도 있다.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는 산소를 흡수하는 플라스틱의 국내 상용화가 2년 내에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차 센터장은 “식품의 유통기한이 늘어나면 방부제나 보존료(식품의 부패를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식품첨가물)가 들어갔을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후진국형 방법”이라며 “선진국에서는 깨끗한 제조 공정과 패키징을 통해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통기한도 늘릴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전성·환경오염 우려 불식 위해 노력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소재여야 한다는 점도 패키징 단계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차 센터장은 “일본의 경우 정부가 ‘안전하다’라고 하면 소비자들이 그 발표를 신뢰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다. 정부나 기업을 믿지 못해 포장재에 대해서도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이 있다”며 “이 때문에 법적 기준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포장재를 어떻게 사용하더라도 유해물질이 절대로 나와서는 안 된다’라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가 오해할 수 있는 부분까지도 느끼지 않게 하는 것이 패키징센터의 목표”라고 덧붙였다.


포장재로 인한 환경오염 우려에 대해서는 “쓰레기를 많이 발생시킨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포장재를 어떻게 하면 적게 사용하면서 기능을 유지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며 “현재 포장재 사용량의 20%를 2~3년 내에 줄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국내 패키징 기술 수준에 대해 “패키징 기술 선진국인 일본을 100으로 본다면 우리나라는 70~80% 정도로 보인다”며 “못하지 않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일본은 포장의 모든 요소가 뛰어난 편이고 미국은 안전성 부분에서 탁월한 반면, 우리나라는 소재의 다양성이 부족하다”며 “‘햇반’ 용기에 사용되는 폴리프로필렌(PP)은 국내에서도 생산되지만 에틸렌비닐알코올(EVOH)은 일본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 센터장은 국내 패키징 산업에 대해 “과거 포장재 제조가 중소기업 고유업종으로 지정됐었는데, 당시에는 포장재를 제품 차별화 기술이라고 보지 않고 제품을 만드는 부가적인 기술로 저평가했기 때문”이라며 “현재는 고유업종 지정이 풀리긴 했으나 포장재를 만드는 중소기업이 워낙 많다보니 대기업에서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털어놨다. 이어 “중소기업은 가격경쟁력이 뛰어나지만 R&D 투자를 할 여력이 되지 않아 고차단성 소재를 만들어내기 어렵다”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적극적인 협력과 상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