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무병장수백세

성격과 질병

URL복사

경쟁적 성향 관상동맥 심장질환, 내향적 타입 위궤양 위험 높아

[시사뉴스 정지혜 기자] 두통, 근육통, 위장장애, 불면 등 원인을 찾기 힘든 현대인의 수많은 건강상의 불편함을 설명할 때는 종종 ‘신경성’ ‘스트레스성’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그렇다면 느긋하고 무딘 성격이라면 이 같은 질병에서 비교적 멀어지는 걸까? TV드라마처럼 소리 지르고 화가 많은 성격은 뒷목잡고 쓰러져 몸져누울 일이 많을까?

내향적 타입 위궤양 위험

성격이 공격적이고 성급한 사람은 심장질환과 관상동맥질환 발병률이 높다. 공격적이고 경쟁적이며 성공에 대한 지향이 강한 사람은 부지런하고 바쁘다. 이 타입은 성공 가능성은 높지만 스트레스에 취약해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발병 가능성이 높고 재발 가능성도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뒷목이 뻐근한 긴장성 두통도 흔하다.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도 높고 고혈압도 많다는 데이터가 있다. 예민하고 공격적인 성향의 환자는 평소 혈중 콜레스테롤수치도 성격이 무난한 사람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성격을 가진 집단이 여유 있고 느긋하며 참을성이 많은 반면 소극적인 타입으로 전환하는 훈련을 한 결과 심장병 발병률이 절반 이상 감소하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내향적인 타입은 정신분열증과 위궤양의 위험이 더 높다. 지나치게 일에 열중하는 성격, 근심 걱정이 많은 성격과 궤양은 관련이 있다. 부정적인 정서상태가 위 보호막과 위산 간의 화학 작용의 균형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감정을 속으로 숨기고 고민이 많으며 불안을 자주 느끼는 타입은 타인을 많이 의식해서 인간관계에 벽을 쌓고 비관적 성향이 많다. 속으로 번민하고 분을 삭이는 성격은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네덜란드 의료진은 거의 10년 가까이 이 같은 성격과 심장병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했다. 1996년 심장재활프로그램에 등록한 286명의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성격검사를 한 결과 1/3이 불안에 시달리는 비관적 성격에 해당됐다. 이로 부터 8년 후, 이 타입의 성격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은 7%만 사망한 데 반해, 비관적 성격으로 분류됐던 사람은 27%가 사망했으며, 대부분의 사인은 심장병과 뇌졸중이었다. 관상동맥 수술을 받은 900명의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수술 9개월 후 일반인은 1.3%만 심장발작을 일으킨 것에 비해, 비관적 성격으로 분류 됐던 환자는 5.6%가 심장 발작을 일으키거나 심장질환으로 사망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항우울제로 개선

특히 장은 신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관이며 위 또한 신경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심리적으로 불안하면 배가 아프거나 위가 쓰린 경험은 드물지 않게 겪는다. 성격이 예민하거나 완벽주의, 마음이 여린 사람들이 역류성 식도염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는 경우가 흔하다.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우울증하고도 관련이 깊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우울감을 느끼고부터 이 병을 갖게 되거나 반대로 질환을 앓은 후 우울감이 커지기도 한다. 캐나다 맥매스터 의과대학의 알렉스 포드 박사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32명 중 19명은 정신과적인 치료법을, 12명은 항우울제를 사용했으며 나머지 한명은 두 방법 모두를 사용했다. 그 결과 항우울제를 투여 받은 환자의 경우 지속적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발생 위험성이 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과적 치료 역시 항우울제와 유사한 효과를 보였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밖에도 우울증과 관련지어 주로 많이 얘기되고 있는 질환이 관절염, 천식, 두통 등이다. 관절염에 걸린 사람들의 성격요인에서 우울증 불안 적개심 내향성 등이 발견됐다. 천식의 경우는 불안 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두통은 만성적 긴장과 우울증 불안정 내향적 욕구 불충족과 관련이 나타났다.

생활습관으로 인한 간접적 영향

한의학에서는 성격과 건강의 관계를 밀접하게 보고 있다. 체질의학은 몸과 마음을 일체로 본다. 영웅심과 자존심이 강하고 적극적이며 과단성이 있는 태양인은 간장질환 소화불량 등에 잘 걸린다. 두려움이 많고 인내심이 약한 소양인은 관절질환이나 비뇨생식기 계통, 불임증 등에 쉽게 노출된다. 과묵하고 침착, 꾸준하고 조심성이 많은 태음인은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심장병, 당뇨병의 위험이 높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조바심과 불안이 많고 세심한 성격의 소음인은 소화불량, 위 십이지장궤양의 발생률이 높다.

물론 성격과 질환은 연관관계에 대한 의견은 논란의 소지가 많다. 사실상 인간의 성격을 두부 자르듯이 나누기도 힘들고, 객관적으로 성격을 분류하기도 어렵다. 염세적이거나 냉소적인 성향의 사람은 술이나 담배 등에 빠지기 쉽고 건강관리에도 소홀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더구나 성격상 의사의 권고를 잘 따르지 않아 대사증후군 위험을 더 많이 갖게 된다. 이는 성격이 직접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결과적인 관련성을 갖게 하는 경우다. 같은 원리로 참을성이 없거나 낙천적인 성향은 체중관리에 소홀해 비만해지기 쉽고 그 결과 성인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다 .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이은북이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을 출간했다. 다리 달린 뱀, 날개 달린 원숭이, 거북이 등껍질을 가진 새, 손과 발이 있는 조개, 켄타우로스가 나왔던 과학책을 기억하고 있는가. 책 중간에는 아르마딜로나 오리너구리 같이 실존하는 동물을 집어 넣어 그 진위가 더욱 아리송했던 그 책. 피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와 그의 조수 한스가 이상한 동물을 찾아가며 여행을 하는 내용을 담은 어린이 책,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이야기’는 원래 ‘FAUNA SECRETA (비밀의 동물지)’라는 제목의 개념미술 전시 내용을 정리한 책을 정식이 아닌 방법으로 들여와 만들어진 책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진은 물론 피터 아마이젠하우펜이라는 사람까지 모든 것이 스페인의 개념예술가 호안 폰쿠베르타와 그의 동료인 페레 포르미게라의 창작물이었다. 따라서 이 책은 정확히 말하자면 과학 보고서가 아닌 과학적 개념을 비트는 개념 예술서로 이해된다. 전시회 ‘FAUNA SECRETA’는 사진 뿐만 아니라 동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의 노트 독일어 원문과 영어 번역본, 엑스레이 사진과 해부도, 이상한 동물들의 박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