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시네마 돋보기

11개의 이름으로 권력에 저항하다 ‘트럼보’

URL복사

 가짜 이름으로 두 번의 오스카를 수상하며 할리우드의 역사를 바꿔놓은 ‘로마의 휴일’의 천재 작가 달튼 트럼보의 감춰진 비밀을 그린 작품이다. 정치 스캔들에 휘말려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돼 한 순간에 명예와 부 모든 것을 잃게 된 트럼보가 가족을 지키고 계속 글을 쓰기 위해 가짜 필명으로 활동을 한다.

블랙리스트를 무너뜨리다

 할리우드 황금기에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불리던 천재 작가 트럼보는 거액의 몸값을 받는 스타 작가였다. 그러나 냉전 시대 정치적 스캔들에 휘말리면서 영화계 블랙리스트인 ‘할리우드 10’에 오르며 작가 활동이 금지된다. 이 사건의 배경에는 공산주의자를 탄압하는 이른바 ‘매카시즘’의 광풍이 있었다. 당시 2차 세계대전이 연합군의 승리로 끝난 이후 냉전이 지속됐고, 미국에서는 공산당원들을 색출해내기 위한 ‘반미활동 조사위원회(HUAC)’를 조직했다.
 할리우드도 예외는 아니었다. 1947년 9월, ‘반미활동 조사위원회(HUAC)’는 41명의 증인을 청문회에 소환했는데 여기에는 스타 작가였던 달튼 트럼보를 비롯한 시나리오 작가들과 로버트 테일러, 게리 쿠퍼 등 유명 배우들,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월트 디즈니, 워너브라더스의 잭 워너, MGM의 루이스 B 메이어, 이후 대통령이 되는 로널드 레이건까지 많은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중 트럼보를 비롯한 동료 작가들은 위원회에서 증언을 거부했고, 이른바 ‘할리우드 10’으로 지목돼 작품 활동이 금지됐다. 생계유지가 어려워진 트럼보는 계속 글을 쓰고 가족을 지키기 위해 동료 작가인 이안 맥켈란 헌터에게 ‘로마의 휴일’을 그의 이름으로 제작사에 팔아달라고 부탁한다. 또한 감옥에서 출소 후 B급 영화를 제작하던 킹 브라더스와 손을 잡고 가짜 이름으로 글을 쓰며, 다른 블랙리스트의 작가들에게도 일할 기회를 제공해 블랙리스트를 무너뜨리려 노력한다.
 이안 맥켈란 헌터의 이름으로 1953년 개봉한 ‘로마의 휴일’이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을 수상하게 되지만 가짜 이름으로 글을 썼던 트럼보는 수상자로 나설 수 없었다. 1976년 트럼보가 사망하자 그의 아들은 아버지의 명예를 되찾아주기 위해 ‘로마의 휴일’ 원작자가 트럼보임을 세상에 알렸고, 아카데미상을 주관하는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는 이를 인정해 1993년 그에게 아카데미 트로피를 수여했다. ‘로마의 휴일’이 개봉한지 40년 만에 원래 주인에게 트로피가 돌아간 것이다. 이처럼 할리우드에 숨겨져 있던 드라마틱한 스토리는 2016년 제이 로치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을 통해 스크린에 새롭게 탄생했다.

비하인드 스토리와 유명 실존 인물 등장

 영화는 단순히 개인의 삶을 재조명하는데 머무르지 않는다. 시대의 부당함과 어려움에 맞서 자신의 신념을 끝까지 지켜내는 용기와 동료들과 가족을 위하는 휴머니즘을 전하며 현 시대를 살고 있는 관객들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여기에 할리우드 황금기의 흥미진진한 비하인드 스토리와 유명 실존 인물들의 등장은 영화에 생생한 활기를 불어넣는다.
  당대 셀러브리티들의 모습 외에도 ‘트럼보’에는 세기의 고전 명작들에 숨겨진 탄생 비화도 엿볼 수 있다. 트럼보가 가짜 이름으로 ‘로마의 휴일’을 쓰게 된 계기와 제목에 얽힌 비화, 커크 더글라스가 ‘스파르타쿠스’의 각본을 트럼보에게 제안하게 된 사연, ‘영광의 탈출’의 크레딧에 트럼보의 실명이 오르기까지의 과정 등 흥미로운 비하인드 스토리가 담겨 있어 영화 속 다양한 요소의 재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인기 미국 드라마 ‘브레이킹 배드’로 에미상 남우주연상을 네 차례나 수상한 대표적인 연기파 배우 브라이언 크랜스톤이 트럼보로 분해 열연을 펼쳤다. 이번 작품에서 그는 할리우드 최고의 스타 작가에서 11개의 가짜 이름으로 글을 쓰는 드라마틱한 삶을 산 트럼보의 모습을 묵직한 카리스마와 섬세한 연기로 그려낸다. 위험한 상황에도 거침없이 신념을 드러내는 강렬한 모습부터 가족과 동료를 아끼는 모습까지 다채로운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브라이언 크랜스톤은 누구보다 철저한 준비과정으로 트럼보의 모습을 만들어 나갔다. 트럼보의 딸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의 일화를 듣고, 그를 알고 지낸 사람들의 전기나 자서전뿐 아니라 트럼보의 작품들을 꼼꼼히 찾아보는 등 캐릭터 분석에 많은 공을 들였다.
 수많은 독자를 거느리며 막강한 권력을 지녔던 가십 칼럼니스트 헤다 호퍼 역은 ‘더 퀸’으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관록의 여배우 헬렌 미렌이 맡아 놀라운 변신을 선보인다. 강렬하고 공격적이지만 사람들을 설득해내는 헤다 호퍼의 양면적 모습을 완벽하게 그려냈다. 캐릭터의 목소리 톤과 억양, 말의 표현 방식, 심지어 걸음걸이까지 세밀하게 분석해 실존 인물을 사실적으로 담아냈다.
 이외에도 딘 오고먼, 데이빗 제임스 엘리엇, 마이클 스털버그, 존 굿맨 등 연기파 배우들이 출연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