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연석의 행복부자학] 투자적 수익과 투기적 수익

2014.06.19 14:33:14

세계에서 가장 큰 인덱스 펀드를 운용하는 뱅가드 그룹을 설립한 존 보글은 투자 수익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투자적 수익’과 ‘투기적 수익’이 바로 그것이다.
투자적 수익은 다시 기업의 이익, 즉 주당순이익 증가와 배당 수익으로 구성되고, 투기적 수익은 시세 차익, 즉 PER의 변화로 인한 수익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어떤 기업의 주가가 일정 기간 동안 100에서 150으로 상승했다고 하자. 해당 기간 동안 이 기업의 주당순이익은 20이 증가했고, 배당수익은 10이 증가했다면, 그 나머지 상승분 20은 PER, 즉 밸류에이션의 변화로 인한 증가분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우리의 투자 전략은 보글의 개념으로 말하자면, ‘투자적 요소’에 집중하고, ‘투기적 요소’인 주식가격의 변동성에 대해서는 될 수 있는 한 둔감하게 대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잠시 투자 시 자주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설명하도록 한다.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그들만의 전문적인 용어가 있다. 이들 용어를 알아야 할 이유는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을 위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매달 통계청에서 ‘실업률’을 발표한다. 대체로 성인이면 실업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지만 이 통계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산출되는지는 알지 못한다.

예컨대 대학 졸업 후 직업 없이 공무원 시험공부를 하고 있는 사람은 이 실업률에 포함되는가? 우리나라 집계방식으로는 그렇지 않다. 그럼 학교 졸업 후 몇 번의 시도와 좌절 끝에 당분간 구직활동을 포기한 사람은 실업자에 포함되는가? 우리나라 통계는 이 사람을 실업자로 보지 않는다. 이 사람들이 실업자가 아니란 사실이 놀라울 것이다. 필자 역시 마찬가지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것이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관련된 용어들이 매우 많다. 이 용어를 다 배운 후에야 투자를 시작할 수 있는가? 절대 그렇지 않다. 오히려 필자가 권하는 방법은 먼저 관심 기업을 정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관련 보고서와 관련 업종 리포트를 폭넓게 읽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새로운 용어가 나올 때마다 하나씩 숙지해 나가는 것이 효율적이다. 관련된 전문서적으로 머리를 복잡하게 할 필요 없다. 소통을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분석가와 원활히 소통하기 위한 도구 정도로 이해하면 좋다.

본 칼럼은 많은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본 칼럼을 읽기 위해 필요한 용어는 사실 전문용어 축에 끼지도 않는다. 배당과 배당 성향, 주당순이익(EPS), 주가수익비율(PER), 정도를 이해하기 위한 자그마한 시간투자와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열린 마음일 뿐이다.
여기에선 ESP와 PER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본다.

예를 들어 현재 삼성전자 주식이 80만원 이며, 2011년 말 실적을 기준으로 ‘PER 10'에 거래되고 있어 가격부담이 적다고 평가했다고 하자. 그리고 삼성전자의 주당순이익(EPS)은 8만원이라고 가정하자. 무슨 말인가? 간단하다. PER란 현재가격을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이다. 즉 현재가(80만원)/주당순이익(8만원)=PER 10이다. 물론 PER를 도출하기 위한 여러 재무적 요소와 이론이 있지만 그것까지 굳이 알 필요는 없다.

그럼 이 PER로 무엇을 하는가. 이 지표는 주로 상대평가에 활용된다는 것을 이해하자. 서로 유사한 업종(완전히 같은 사업을 하는 경우 매우 드물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반도체에서만 서로 사업이 교차된다)에서 이 PER로 누가 누구보다 높게 평가받고 있는지, 혹은 낮게 평가받고 있는지를 가늠해 보는 잣대다.

예컨대 완전히 유사한 두 기업이 있는데, 한 기업은 PER 10이고 다른 하나는 5라고 해 보자. 10과 5는 배수다. 앞서의 간단한 식을 생각해 보라. ‘주가=EPS X PER'다. PER가 높을수록 주가가 높게 나온다. EPS에 곱해 주는 이 PER가 서로 유사한 기업에서 큰 차이가 난다면 그 원인을 파악해라. 그리고 큰 차이가 나는 이유가 있을 수 없다. 공정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면 낮은 쪽이 저평가 되어 있는 셈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PER는 상대평가의 잣대라는 것이다. 주식시장 자체가 큰 거품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그리고 다른 한 기업이 어떤 특이한 요소로 높은 배수에 거래되고 있다면 그 자체가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대상 자체가 아니란 점이다.

예컨대 코스닥의 안철수연구소는 네트워크 보안업체다. 2010년 주당순이익은 1,440원이다. 그런데 이 회사의 2011년 말 주가는 139,000원이다. PER가 무려 90을 넘는다. 그럼 이와 유사한 인터넷 네트워크 업체도 PER가 90을 밑돌면 저평가된 것인가? 이 회사와 그다지 이익이나 매출에 차이가 없는데 여기는 90이 넘고 저 회사는 20밖에 안 되니 싸다고 살 것인가? 아니다. 비교대상이 된 이 회사가 정상이 아니다. 정치적 이슈와 관련된, 필자가 보기엔 그저 일부 테마를 노리는 불건전한 세력에 의한 급등일 뿐이다. 이런 것을 조심해야 한다. 정확히 알아야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이제 다시 어떤 기업을 선택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돌아가자. 그리고 그 결과를 보자.

오연석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