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대표 "한미 경제문제 우려 해소 잘 조율"…골드버그 "윤 대통령 방미 기대"

2023.03.20 17:19:26

김기현 대표 "새로운 글로벌 공급망 구축 기여 바라"
골드버그 "윤 대통령-바이든, 군사안보·경제현안 논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0일 당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와 만나 "올해는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라며 "다음 달 우리나라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이 예정되고 있는 만큼 양국 경제 문제에 있어 여러 가지 우려가 해소될 수 있도록 잘 조율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골드버그 대사를 접견하고 "우리나라는 반도체 강국이다. 자동차 산업 또한 상당수 차지하고 있는데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한국 기업이 피해입을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한미 양국이 동맹을 우선해 이런 경제적 문제를 잘 해결해서 새로운 글로벌 공급망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며 "그것이 양국 사이 더 긴밀한 협력관계를 증진시키는 출발점이 됐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김 대표는 또 "국제관계가 매우 격랑 속에 떠다니고 한미 동맹 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며 "그런 만큼 한국과 미국, 아울러 이웃나라인 일본 이 삼국 사이의 안보 협력 강화가 매우 절실한 시대"라며 "윤석열 대통령께서 이번 일본 방문을 통해 한일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간 관계 정상화를 도모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한미일 안보 협력 방안은 지난해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 실행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정부가 바뀌면서 그간 소원했던 한일 관계가 정상화됐을 뿐만 아니라 한미 사이에 그간 다소 긴밀하지 못한 관계도 더 긴밀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상징적 변화의 의미가 담긴 역대 최장기간의 대규모 한미 연합훈련이 실시되고 있는데, 그에 상응해 북한의 도발이 더욱 빈번해지고 있다"며 "북한의 도발이 계속될수록 한미 양국뿐 아니라 한국, 미국, 일본,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국들의 연대는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국가적 위기에 놓여있을 때 지켜줬던 혈맹 관계인 미국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늘 마음속에 갖고 있고, 그런 마음을 앞으로도 잘 키워나가도록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골드버그 대사는 "한국은 미국의 모범적 동맹이자 파트너 우방"이라며 "지난해 7월 한국에 부임한 이래 양국의 여러 핵심 현안에 협력하는 가운데 양국 국민 간 깊은 관계를 직접 눈으로 확인했다"고 화답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올해는 양국 동맹 70주년을 맞이하는데, 현재 진행 중인 프리덤쉴드 연합 연습이 보여주듯 양국은 함께 협력해 북의 도발 위협을 막기 위해, 이를 억지하고 방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또 "다음 달 있을 윤 대통령 국빈방문을 많이 기대하고 있고, 바이든 대통령도 윤 대통령을 기대하고 있다"며 "양국 정상이 마주 앉아 군사안보 차원에서 중요한 현안뿐만 아니라 경제 현안 등 여러 현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건 양국 관계가 깊이 공유하는 민주적 가치와 이해관계에 기반한 것"이라며 "한국은 성숙하고 성공적인 민주국가이자 지역뿐 아니라 전 세계 모범국가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치켜세웠다.

 

그는 특히 "지난주 한일 정상회담에서 봤듯 한미일 삼자관계와 한일 관계 증진을 위해 한국의 의지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한다. 지난주 윤 대통령의 행동이나 여러 발언을 높이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