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비아-코소보, EU 제안 '관계 정상화' 합의

2023.03.19 16:49:58

 

[시사뉴스 김도영 기자]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가 18일(현지시간) 양측 회담을 주재한 후 세르비아와 코소보의 지도자들이 수십년간 지속된 발칸반도의 적대국들간의 긴장 상태 이후 유럽연합(EU)이 지지하는 관계 정상화 방안에 잠정적으로 합의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북마케도니아의 휴양지인 오흐리드에서 12시간 동안 회담을 가진 후 기자회견에서 보렐 대표는 기자들에게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과 알빈 쿠르티 코소보 총리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합의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과 쿠르티 코소보 총리는 지난 달에 1998~1999년 전쟁과 2008년 코소보의 세르비아로부터의 독립 선언 이후 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한 11개항의 EU계획안에 동의했다.

보렐 대표는 "오늘의 목표는 지난 고위급 회담에서 수용된 합의를 어떻게 이행할지에 대한 합의를 하는 것"이라며 "이것은 무엇을, 언제, 누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단계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세르비아와 코소보 두 나라 모두 언젠가 유럽연합에 가입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두 국가는 먼저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세르비아와 코소보 사이의 분쟁 해결은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과 러시아가 역사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불안정한 발칸 반도에서 불안정을 일으키려고 시도할 수 있다는 두려움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중요해졌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보렐 대표는 "당사국들은 이 보다 구체적인 제안에 대해 합의에 도달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코소보는 (합의의) 내용에 대한 유연성이 부족한 반면 세르비아는 이행 준비가 돼 있지만 서명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보렐 대표는 "이번 회담은 코소보와 세르비아만이 아니라 지역 전체의 안정과 안보, 번영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양측 모두 이 협정으로 상당한 이익을 얻을 것이 분명하다"고 했다.
 

EU의 계획안은 두 나라가 좋은 이웃 관계를 유지하고 서로의 공식 문서와 국가 상징을 인정하는 것을 요구한다. 만약 시행된다면, 세르비아가 유엔과 다른 국제기구에 가입하기 위한 코소보의 시도를 막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소보는 옛 세르비아의 알바니아계 주이다. 1998~1999년 분리주의 알바니아인들이 세르비아의 통치에 반기를 들면서 전쟁이 발발했고, 세르비아는 잔혹한 탄압으로 대응했다. 약 1만3000명의 사람들이 사망했는데, 대부분 알바니아계였다. 1999년 북대서양조양기구(NATO·나토)의 군사 개입으로 세르비아는 영토에서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코소보는 2008년에 독립을 선언했다.

그 이후로 긴장이 계속 끓어올랐다. 코소보의 독립은 많은 서방 국가들에 의해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러시아와 중국의 지원을 받는 세르비아에 의해 인정받지 않고 있다. 유럽연합이 중재한 회담은 최근 몇 년 동안 거의 진전이 없었다.

세르비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슬라브 동맹국인 러시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이는 코소보 독립에 대한 러시아의 반대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가입에 대한 거부권 가능성 때문이다.
 

김도영 ink502@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