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측, '비방 단톡방' 대통령실 행정관 실명 공개

2023.03.05 16:46:46

'수사 의뢰' 질문에 "지켜볼 것…대통령실 엄중함 인식해야"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캠프는 5일 대통령실 행정관들이 들어가 있는 단체 대화방에서 안철수 후보를 비방하고 김기현 후보를 홍보하는 일이 벌어졌다는 보도와 관련해 해당 행정관 실명 등을 공개하고 대통령실에 정치중립 위반에 대한 조치를 촉구했다.

이종철 안 후보 캠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대통령실 관계자들의 정치중립 위반 및 불법행위 제보'라는 주제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보를 근거로 대통령실 행정관들이 당대표 경선에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행정관들이 단톡방에 특정인(윤정수, 조수아 등)을 초대하면 특정인이 김 후보 지지, 안 후보 비방 홍보카드를 지속적으로 올렸다"며 "사실이라면 정당 민주주의를 훼손할 뿐만 아니라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심각하게 거스르는 중대 범법 행위"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이 관계가 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왜냐면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어서다"며 특정인 초대 과정에 관여한 국민통합비서관실 A 선임행정관과 B·C·D 행정관 등의 실명을 공개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안 후보 비방 문건이 공유된 단체 채탕방 가운데 '마포 대통령실 단톡방'을 언급하면서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 수석비서관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갑 시의원 E씨가 조수아씨를 초대했다고 특정하기도 했다.

그는 "조수아라는 인물은 카톡 프로필 사진에 대통령실 문양을 사용하고 있다. 제보자에 따르면 대통령실에서 일하는 사람, 강승규 수석실에 있는 인물인 줄 알았다고 얘기한다"며 "직접 초대된 방 뿐만 아니라 많은 카톡방에서 발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시민사회수석실은 이 일을 알고 있었느냐"며 "강승규 수석은 이 같은 사안에 진상을 밝히고 문제가 있다면 대통령에게 더 이상 누를 끼치지 말고 사퇴를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행정관들이 카톡방마다 초대하는 윤정수, 조수아가 도대체 누구인가"라며 "대통령실에서 일하는 인물인가. 김 후보 캠프에서 일하는 사람은 아닌가. 혹시 차명폰을 써서 활동하는 카톡방에서만 존재하는 인물인가. 이에 대해서 분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C 행정관이 윤정수, 조수아를 초대하고 곧바로 김 후보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 확인된 두 개 단톡방에서 나오는 똑같은 패턴"이라며 "카톡방 개설하자마자 이런 인물을 초대하는데 모른다 할 것인가. 대통령실과 전혀 상관없다 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대통실은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라며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이 문제를 신속히 조사해야 한다. 조사 결과를 당원과 국민께 소상히 알려야 한다. 다시는 이런 일탈 행위 일어나지 않도록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당지도부와 선관위에 대해서도 강력히 문제를 제기한다"며 "대통령실이 중대한 범법행위를 한 정황이 드러나는데 선관위는 도대체 뭐하는 것인가. 당 지도부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이름도 공개했는데 캠프 차원에서 연락을 했고 몇명 더 있는지 규모를 파악했느냐'는 질문에 "저희가 이런 상황이 확인됐다고 해서 대통령실을 접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럴 이유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이 수석대변인은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그것은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겠다"고도 유보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보도가 나왔고 저희가 제보들을 확인했다. 그러는 사이에 시간이 가는데 대통령실에서 쥐죽은 듯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며 "저희로서는 대통령실이 반응을 해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해서 오늘 기자회견을 했다. 오늘 회견을 통해 대통령실이 이 사안의 엄중함을 인식하기를 바란다. 그러면서 살펴보겠다"고 부연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비서실장이나 대통령이 개입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저희로서는 확인된 물증으로만 판단할 수밖에 없다. 행정관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간접적으로 확인했다"며 "실제 행정관으로 일하고 있고. 이분들 선에서 이런 정말 옳지 못한 일들이 일어났을 거라고 믿고 싶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시민사회수석실 말고 다른 비서실에서 참여한 정황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저희가 얘기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김도식 캠프 총괄본부장은 이와 관련해 "이진복 정무수석이 강승규 수석비서관에게 정확히 질의를 한번 해야 할 것 같다"며 "아무 일도 안 했으면 대통령에게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을텐데 행정관 일탈로 대통령을 먹칠하는 행위가 백주대낮에 발생했다. 대통령실 내부에 정확히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그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도 소환했다. 김 총괄본부장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수하 김경수 드루킹 일당이 안철수 당시 대선 후보에게 750만개의 부정댓글을 달아서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고 후보의, 유권자들의 선택을 망가뜨린 사례를 기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행정관들이 나서지 않고 C 행정관을 통해 조수아, 윤정수라는 가공의 인물을 내세워 댓글 조작을 방조하고 방치했다면 민주당의 행위와 무엇이 다른지 묻고 싶다"며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만약에 당 지도부나 선관위, 대통령실이 대응을 안해서 나중에 전당대회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당원들과 국민께서 이건 옳지 않다고 나올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불복 가능성'에 대해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좋게 나오든 안 좋게 나오든 어찌할 게 아니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세권 sw447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