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대상 '확대' 수사...네이버· 두산건설 등 압수수색(종합)

2022.09.26 11:41:58

두산그룹 본사, 성남FC 등 이어 압수수색 대상 확대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검찰이 네이버와 차병원 등 관련 사무실 10여 곳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서면서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 대상을 넓히고 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검사·유민종)는 26일 오전 이와 관련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이 제기됐던 기업들로 수사 대상을 확대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유민종)는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이날 오전부터 네이버, 차병원 사무실 등 10여 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지난 16일 두산건설 본사와 성남시, 성남FC 사무실 등 20여 곳을, 20일 두산그룹 본사를 압수수색한데 이어 세 번째 압수수색이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성남FC 구단주)으로 재직하던 2014~2016년 두산건설로부터 50억원 상당의 후원금을 받고, 두산그룹이 소유하고 있던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병원부지 용도변경 등 편의를 제공했다는 내용이다. 

 

압수수색 대상이었던 네이버와 차병원은 당초 경찰이 혐의 없다고 판단했던 기업들이다. 경찰은 이 사건을 지난 13일 검찰에 송치할 때 해당 2곳을 포함해 현대백화점, 알파돔시티, 농협은행 등에 대해 혐의가 없다고 결론냈었다.


당시 성남시는 용적률과 건축 규모, 연면적 등을 3배가량 높여주고 전체 부지 면적의 10%만을 기부채납 받았는데, 이로써 두산 측이 막대한 이익을 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일각에선 이 사건 관련 두 번째 강제수사에 나선 검찰이 수사 대상을 확대해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처음부터 다시 들여다보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달 16일 두산건설과 성남FC, 성남시청 등 사무실과 전 성남시 정책실장인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자택 등 20여 곳에서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13일 해당 의혹 관련 이 대표와 성남시 공무원 1명, 두산건설 전 대표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통보했다.

다만, 두산건설 외에도 후원금 의혹이 일었던 네이버, 분당차병원, 농협 등에 대해서는 혐의가 없다고 넘겼는데 검찰서 해당 기업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며 성남FC 의혹을 다시 처음부터 들여다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경찰은 2018년 6월 제3자 뇌물죄 등 혐의 고발장이 접수되자 수사에 착수했고, 이후 지난해 9월 증거불충분 등을 이유로 무혐의 처리했다.

그러나 고발인 측의 이의제기로 지난 2월 검찰은 보완수사를 요구했고, 2차 수사 중 진행한 압수수색과 사건 관계인의 새로운 진술 등을 토대로 수사 결과를 뒤집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두산건설과 성남FC 사무실, 성남시청 등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된 20곳에 수사관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벌인 바 있다. 압수수색 대상 중 기업은 두산건설 한 곳이며, 의혹 관련자들의 자택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이 대표에게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한 수사 결과를 검찰에 통보했다. 또 전 두산건설 대표 A씨에 대해서도 형법상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통보했다.

당초 이 사건을 최초 수사한 분당경찰서는 이 대표에게 혐의가 없다(증거불충분)고 판단하고 사건을 불송치했다. 그러나 검찰의 요청에 따라 보완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지난 5월 두산건설 본사와 성남FC 구단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추가 자료를 확보했다. 또 관련자들로부터 받은 유의미한 진술을 토대로 성남시가 두산그룹으로부터 후원금을 받는 대가로 용도변경을 해줬다고 판단했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