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취임 100일' 맞아 "저부터 분골쇄신…쓴소리 경청하겠다"

2022.08.17 12:17:58

"국민 숨소리 하나 놓치지 않고 뜻 받들겠다"
"소주성 등 잘못된 경제정책 폐기…상식 복원"
"노사 문제, 합법적 노동운동은 최대한 보장"
"폭등한 집값 전셋값 안정…주거복지 강화 노력"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취임 100일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은 '분골쇄신'의 자세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다짐했다. 쓴소리도 경청하겠다며 자세를 낮췄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국민의 뜻이고 둘째도 국민의 뜻"이라며 "국민의 숨소리 하나 놓치지 않고 한 치도 국민의 뜻에 벗어나지 않도록 그 뜻을 잘 받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부터 앞으로 더욱 분골쇄신하겠다"며 "이어 윤 대통령은 "지난해 관훈토론에서 언론인 여러분 앞에 자주 서겠다고 약속드렸다. 질문 받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언론과의 소통이 궁극적으로 국민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한다. 민심을 가장 정확하게 읽는 언론을 가까이에서, 제언도 쓴소리도 잘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향후 국정운영 방향보다는 지난 100일간 무엇을 했는지 국민들에게 알리는 데 초점을 맞췄다.

 

경제 정책과 관련해서는 "소주성(소득주도성장)과 같은 잘못된 경제 정책을 폐기했다"며 경제 기조를 철저하게 민간 중심, 시장 중심, 서민 중심으로 정상화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게 상식을 복원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달 말 기준 정부는 1004건의 규제 개선 과제를 관리하고 있고, 이중 140건은 법령 개정 등 개선 조치를 완료했다"며 "제가 직접 규제혁신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도약과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하게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세제를 정상화시켰다"며 "법인세제를 정비하고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과학기술 인재를 육성해 반도체, 우주, 바이오 산업의 기반을 튼튼히 하겠다"며 "반도체 핵심 전문인재 15만명을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일방적이고 이념에 기반한 탈원전정책을 폐기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 원전 산업을 다시 살려냈다"며 "신한울 원전 3·4호기는 건설에 다시 착수해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고, 공사 재개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무너진 원전 생태계 복원을 위해 원전업계에 대한 수천억원의 발주와 금융지원에 착수했다"며 "기술개발투자를 확대해 원전산업을 국가의 핵심 전략으로 키워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사문제와 관련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파업 사건과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건을 처리했다"며 "관행으로 반복된 산업현장의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노사를 불문 불법은 용인하지 않으면서 합법적인 노동운동과 자율적인 대화는 최대한 보장하는 원칙을 관철했고, 앞으로도 이 원칙은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고 밝혔다.

 

재정운영 기조에 관해서는 "공적부분에 긴축과 지출구조조정을 통해 재정을 최대한 건전하게 운영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재정여력은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보호하는데 쓸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문제에 관해서는 "폭등한 집값과 전세값을 안정시켰다"며 "국민들의 주거불안이 없도록 수요공급을 왜곡시키는 각종 규제를 합리화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거복지 강화에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외교 현안에 관해서는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기반으로 약화된 한미동맹을 다시 강화하고 정상화했다"며 "악화된 한일관계 역시 정상화를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정수석실 폐지와 관련해서는 "저는 사정컨트롤타워 권한을 포기했다. 그리고 법에 정해진 수사·감찰기구로 하여금 민주적 통제를 받으며 그 기능을 법에 따라 수행하도록 하고, 대통령의 제왕적 권력을 헌법과 법률의 틀 안에 들어오게 했다"고 강조했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