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호 안보실 2차장 사표 수리…건강 외 다른 이유 없어

2022.08.07 14:48:11

"신 차장, 3주전 사의 표명…김성한 실장 만류했지만"
"본인 건강으로 안보공백 있어선 안 된다는 뜻 밝혀"
대통령실 "인적쇄신 차원 아냐…노병 명예 지켜달라"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최영범 홍보수석은 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이 신인호 국가안보실 2차장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밝혔다

최 수석은 "신 차장은 건강 악화로 인해 더는 직무 수행이 어렵다며 3주 전 사직서를 제출했다"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사직서 수리를 미루고 있었으나 안보 상황 관리에 있어 허점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본인(신 차장)의 생각이 강해서 휴가 중인 윤 대통령에 어제 보고를 드렸고 (사직서가) 수리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안보실 2차장은 안보 상황 전반을 관장하는, 대단히 중요한 직책"이라며 "북한 핵 문제를 비롯해 각종 안보상황에 24시간 대비해야 하는 중요한 자리다"고 했다. 이어 "그만큼 건강도 대단히 중요하고 격무를 해내야 하는 자리다"고 부연했다.

최 수석은 "신 차장 본인이 건강이 많이 악화돼, 자신의 건강 문제로 중차대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차질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뜻이 워낙 강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실장은 '건강 회복 후 함께 하자'며 (사표) 수리를 미뤘지만 신 차장은 '최상의 컨디션으로 수행해야 하는 자리인데 그럴만한 몸 상태가 아니다'는 뜻이 완강해 사직서를 수리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고 밝혔다.

그는 "후임자가 임명될 때까지 임기훈 국방비서관이 안보실 2차장 업무를 대체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한 "이미 인선 작업이 진행 중이며 후임자를 빠른 시일 내 임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대통령실의 '인적쇄신' 요구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신 차장의 사직을 놓고 여러 가지 추측이 이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같은 의문에 "건강상의 이유 외엔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 차장은 수십년 동안 국가 안보에 헌신한 노병"이라며 "근거 없는 추측으로 인해 평생을 헌신하다 물러나는 노병의 명예가 훼손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세권 sw447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