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친이준석계 집단반발에도…비대위 전환 '이상무'

2022.08.07 13:36:33

이준석 지지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 8일 토론회
집단소송과 탄원서 등 비대위 저지 집단행동에
전국위서 비대위 전환 무난히 통과…李 해임도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이준석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 등이 모인 '국바세(국민의힘 바로 세우기)'는 전국위 전날인 8일 서울 여의도에서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전국위를 앞두고 친윤계가 주도하는 비대위 전환 시도가 무리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대표의 '자동 해임'을 의미하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의결할 전국위원회를 앞두고 이 대표 지지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전국위에서 당 주류인 친윤(윤석열)계가 주도하는 비대위 전환은 무난히 의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 대표도 공식적으로 당 대표직을 상실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바세는 같은날 집단소송과 탄원서 등 단체 행동 준비 현황도 공개했다. 국바세는 7일 현재 단체소송 청구인단 목표인 1000명 중 395명을 모집했다고 했고 공개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9일 전국위를 소집해 당대표 직무대행이 비상대책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당헌 개정안을 의결에 붙인다. 비대위원장 임명의 건도 안건으로 예고돼 있다.

서병수 전국위 의장이 언론에 제시한 일정표에 따르면 전국위에서 해당 안건들이 의결되면 국민의힘은 비대위 체제로 공식 전환하고 이 대표는 당대표직에서 자동 해임된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국위 정수는 상임 전국위(100명) 보다 10배 많은 1000명 이내다. 이 대표에게 상대적으로 호의적인 청년상임전국위원 및 시·도 청년위원회 운영위원회에서 선출하는 청년전국위원, 대학생상임전국위원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당 소속 국회부의장·국회의원·시도지사·시도의회 의장·시도의회 대표의원·자치구 시군의 장 등 나머지 전국위 구성원들이 당 주류인 친윤계와 다른 선택에 나설 가능성은 낮아 비대위 전환은 무난히 의결될 것으로 관측된다.

하태경 의원 등 일부 비윤계가 당헌 개정안 부결을 호소하고 있지만 상임 전국위와 같이 전국위에서도 '부결'이라는 돌발 상황은 없을 것이라는 중론이다.

친윤계의 '이준석 배제' 의지가 분명한데다 내홍 종식을 위해 새로운 지도체제 출범이 필요하다는 당내 여론이 상당해서다.
 
자동응답(ARS)로 진행되는 전국위 진행 방식도 저항을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다. 이 대표는 앞서 "사람들 일정 맞춰서 과반 소집해서 과반 의결하는 것도 귀찮은지 ARS 방식으로 전국위로 비대위를 출범시키려고 한다"고 절차상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이 대표가 공언한 법적 대응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당내 존재한다. 그는 사퇴 의사를 밝힌 배현진·윤영석 최고위원이 최고위에 참석해 당을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고 비대위 체제 전환을 위한 상임전국위 및 전국위 소집 안건을 의결한 절차적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가처분신청 소장에는 ▲당원 민주주의 위배 ▲절차 민주주의 위배 등을 청구 이유로 명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검사 출신인 홍준표 대구시장은 6일 이 대표를 향해 "절차의 하자도 치유가 됐고 가처분 신청을 해본들 당헌까지 적법하게 개정된 지금 소용 없어 보인다"며 "자중 하시고 후일을 기약 하십시오"라고 조언했다. 이어 "더이상 당을 혼란케 하면 그건 분탕질에 불과하다"며 "대장부는 나아갈 때와 멈출 때를 잘 알아야 한다"고 짚었다.

한 국민의힘 의원도 "헌법 격인 당헌이 전국위에서 개정되면 법원에서 (이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기각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김세권 sw447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