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국방장관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윤 당선인 다섯번째 내각

2022.05.09 10:18:37

국방위 인사청문 채택…"집무실 이전 소신 부족"
국방부 1차 이사 후 집무실 이전 현안보고 개최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9일 채택됐다.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가운데 한화진 환경부 장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이은 다섯번째 청문보고서 채택이다.

국회 국방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지난 4일 인사청문회를 마친 이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건을 상정해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국방위는 청문보고서에서 "후보자는 39년간의 군복무기간 동안 주요 지휘관과 참모를 거치면서 국방정책과 군사작전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 전략적 리더십을 갖췄으며 투철한 국가관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부의 국방운영 방향을 구현하는데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민홍철 국방위원장은 전했다.

다만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그에 따른 국방부 청사 등의 이전에 대해서는 국가 안보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서 소신있는 답변을 하지 못하는 등 국방장관 후보자로서 일부 부족함이 지적됐으므로 향후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인사청문 과정에서 지적된 점을 유념하여 국가안보와 군의 발전을 위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국방위는 아울러 부대의견에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 1차 이사가 종료되는 즉시 관련 현안보고를 실시하는 것도 명시했다.

지난 4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추진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병 봉급 200만원 공약 후퇴 논란이 도마에 올랐다.

당시 설훈 민주당 의원은 "다시 국민께 보고하고 계획을 변경하는 게 맞지 않겠냐고 하는 게 국방장관의 첫 일성이 돼야 하지 않나 싶다"며 "당선자에게 직언할 수 있는 용기와 상황 판단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고 권했다.

이에 이종섭 후보자는 "집무실 이전의 정확한 논의 과정을 모르는 상황에서 직언을 드릴 위치는 아니라 본다"고 선을 그었다.

이 후보자는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선 "최대한 조기에 안정화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약 후퇴 논란에 대해선 "공약을 정책 과제로 그대로 옮겨가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그렇게 하지 못한 점을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이 후보자는 또 "북한이 지금 핵과 미사일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고 국민들은 불안해하고 있다"며 "그런 차원에서 보면 북한은 우리의 분명한 적"이라며 미국의 확장억제 전력을 활용해 북핵에 대응하겠다고 했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