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2022 우수 유망 중소기업을 찾아서⑰-(주)GPBIO】 10년이상 개인별 성장 생체지도 빅데이터 보유

2022.04.22 10:14:12

과기정통부·산자부 등 국책과제 수행으로 기업기술 인정받아
공공기관·지자체·학교 등 50만회 이상 성장검진 시행
2500만개 이상 연속 누적된 생체 빅데이터 보유는 세계유일
ESG 경영을 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과 기업공개 IPO 목표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한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총 90여 개의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산학협력 우수기업을 취재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했다.

본지는 2022년을 맞아 그동안 본지에 게재된 히든기업 중 지난 1년간 새로운 신기술 개발 등으로 새롭게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들을 찾아 그들의 신기술을 소개하고 경영전략 등에 대해 신년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보도하고자 한다.

그 열일곱 번째로 생체 빅데이터 기반 융합바이오 기업인 (주)GPBIO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시사뉴스 박성태 기자] “대학 재학 중이던 25세때부터 아이들성장 비만관리회사에서 일을 하게 됐고 2013년 4월 아이들의 생체성분, 체형, 체력관리, 성장에 관련된 데이터를 모아 생체지도를 보유·관리하는 회사를 설립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 정부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학교, 유치원 등의 국책과제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회사가 성장하니까 대기업에서 아주 좋은 조건으로 협업요청을 여러번 해 왔지만 모두 거절했습니다. 당장 눈앞의 수익이나 돈을 보았다면 아마 그들의 요청에 응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저만의 독보적인 기업을 만들고 싶었고 최종목표는 세계적인 성장생체지도를 보유한 Grow-Tech 글로벌 회사를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초연할 수 있었습니다. ”

 

인류의 성장발달에 기여하는 기업을 만들어 전 세계 아동, 청소년의 성장 기준을 제시하고 아동, 청소년이 건강하고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성제혁 대표는 젊은 청년사업가이지만 그 꿈과 목표는 크고 원대했다. 그를 만나 (주)GPBIO의 성장과정과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회사소개를 하면

 

20대 초·중반 아동, 청소년 성장관리 관련 오프라인(대면) 성장강사를 하다가 학생들의 운동, 영양섭취, 수면이 체형과 체성분에 의미 있는 변화를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였지만 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관이나 사람이 없다는 것을 알고 운동이나 영양섭취, 수면에 따른 체형과 체성분, 신체 컨디션변화와 성장의 변화 등의 상관관계를 객관적인 데이터로 분석해 아동, 청소년들의 성장솔루션을 만들어내고 싶었다. 결국 2013년 4월 법인을 설립하여 성장기 아동, 청소년의 체성분을 수집하고 성장을 분석, 데이터를 모아 변화를 관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성장솔루션을 개발해 국책과제 수행과 함께 지자체, 학교 등의 아동, 청소년 성장검진관리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당시 신설 벤처기업이 대형국책과제를 따낸 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우리기술에 대해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도전에 성공할 수 있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과제로 소아, 청소년의 신체발달과 정신건강 및 식습관 개선을 위한 ICT 융합형 스마트 건강증진 시스템 개발과제를 성공판정으로 개발하고 사업에 적용시켜서 1만명이상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성장시켰다. 이후 공공기관, 지자체 사업을 확장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 SW융합제품 상용화 국책과제에 선정되어 성장예측 빅데이터 구축 및 맞춤형 3D캐릭터 구현을 통한 신체성장예측, 성장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다.

 

2022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국책과제에 선정되어 생체빅데이터 기반 아동, 청소년의 성장, 건강 위험 판별 및 관리를 위한 인간-인공지능 협업시스템을 2년간에 걸쳐서 개발 중에 있다. 이외에도 지피바이오는 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R&D 기술개발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양질의 성장솔루션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22년 ~ 2023년 과제개발이 성공하면 성장예측뿐만 아니라 성장장애, 성조숙증, 비만, 성장지연, 저신장, 거인증, 영양불균형등의 증상을 미리 확률로 제공하여 케어하는 솔루션까지 개발될 예정이며 고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성장시장의 핵심 기술로써 자리 잡을 것으로 확신한다.

 

 

 

주요 실적은

 

지피바이오는 공공검진(국내 공공기관, 지자체, 유치원, 학교 등) 약 50만회의 아동, 청소년의 성장검진을 진행하였고 10년간 축척된 약 2500만개 이상의 연속 누적된 생체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저작권 또한 보유하고 있다. 성장예측시스템 핵심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수의 지자체에서 아동, 청소년을 위한 성장복지프로그램으로 채택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과 성장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주요 도구로 사용 중이다.

 

또한 100여개 이상의 소아과병의원에서 지피바이오 성장검진 및 영양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업무협약으로는 다수의 지자체 업무협약, 소아청소년과전문의 웰소아연합 협약, 대한밸런스의학회 협약, 대한도수의학회 협약 등이 있으며 소아청소년과 등의 의사들의 세미나 자료로 지피바이오의 데이터, 성장예측검진솔루션, 영양솔루션 등이 활용되고 있다.

 

빅데이터를 이용한 성장 예측 시스템활용 등의 주제로 대한개원의협의회 추계연수 교육학술 세미나 진행, 대한성장의학회 연수교육 학술 세미나 등에 활용되었다.

 

NIPA 지역 소프트웨어 종합성과 보고회 우수과제 발표에 선정되었고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W융합 클러스터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사업 과제에도 선정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 의료/바이오 – AI 융합 교육과정 커리큘럼 개발 전문가 자문(바이오 분야), 아동, 청소년 비만과 성장 등 사회문제해결과 우수벤처경영으로 청년기업인상 교육부장관상 표창 수상,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감사패 수상 등의 수상경력이 있다.

 

 

 

주요 콘텐츠와 상품은

 

생체빅데이터 AI 기반 글로벌 디지털 치료 플랫폼 기업을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생체 빅데이터, 성장 생체지도, 인공지능AI를 통해 세계적인 성장예측기술과 성장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인공지능 딥러닝 시계열과 통계모델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성장예측 기술 LSTM(Long Sort-Term Memory : 장단기 기억 인공지능 신경망), Distribution based Model(분포기반 모델) 등을 활용한 성장예측 기술 특허 등록이 되어 있는 성장예측검진 시스템과 솔루션이 대표적인 기술이다. 누적/연속 측정된 데이터는 성장 생체지도로서 인공지능 딥러닝 모델의 다양한 알고리즘을 활용할수 있다. 또한 오토인코더 이상치 탐지 시스템을 통하여 성장 문제 상황을 인식하여 확률화해서 보여주는 탐지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공공 성장검진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하면?

 

성장은 아동, 청소년, 부모, 가족구성원 모두의 큰 관심사이자 건강과 연계되는 미래의 경쟁력이기도 하다. 성장의 시기는 놓치면 다시 찾아오지 않는 절대적인 골든타임이 있다. 그 골든타임 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성장의 질(건강한 성장)이 달라진다. 성장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큰 비용을 들여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필요로 하는 아동, 청소년, 부모의 니즈가 있고 그 니즈를 각 지자체에서 성장관리 예산을 수립해서 지피바이오의 성장검진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개인 맞춤형으로 성장을 검진해 주고 그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현재 다수의 지자체에서 예산을 설정해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아동, 청소년, 학부모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 지자체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좋은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건강한 도시를 만드는 장점이 있고 주민 입장에서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복지차원에서의 성장검진을 받고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녀들의 건강한 성장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민의 세금이 건강한 가치가 있는 곳에 의미있게 쓰이는 것이 정책의 선순환이라고 볼 수 있다. 국가차원에서는 아동, 청소년의 저신장, 비만, 성조숙 등의 증상이 미래의 사회적 비용증가로 이어지는데 그 부분을 감소시킬 수 있고 대한민국의 미래의 자원인 아동, 청소년이 건강해야 미래의 국가경쟁력도 높아지기 때문에 국가, 지자체, 아동, 청소년, 부모 모두의 니즈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성장검진관리 솔루션이다. 지피바이오의 성장예측관리 솔루션은 국책과제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다시 공공의 성격으로 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쓰이는 것이 당연한 방향성이기도 하다. 실질적으로 성장예측관리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지자체, 학교 등이 성장, 비만 등 긍정적인 수치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참여자들의 호응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국책과제를 통한 프로그램이 정부-지자체-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은 예산의 긍정적인 사용과 성과이기도 하고 지피바이오의 성과이기도 하다. 앞으로 좀 더 많은 지자체와 학교에서 성장예측관리 솔루션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기존 유사 기능의 콘텐츠,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특장점은

 

모방이 불가능한 성장기 아동, 청소년의 10년간 누적된 생체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성장을 예측해주고 관리해주는 독보적인 데이터와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국책과제를 통한 공신력, 핵심특허기술 보유, 10년간의 독보적 연구기간, 공공사업의 이점, 의료기관 점유 이점 등 진입장벽 우위, 누적데이터 우위, 기술적 우위, 시장점유 우위 등의 절대적인 장점이 있다.

 

 

 

앞으로의 사업발전전략과 계획은

 

성장은 유전적요인(23%)보다 후천적요인(77%)이 중요하다. 운동, 생활습관, 영양, 수면, 자세 등의 세분화된 관리를 통해 아동, 청소년의 체성분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건강한 미래를 만들 수 있다. 지피바이오는 성장관리에 있어서 검진, 진단부터 해결책까지 토탈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피바이오의 디지털치료가 가능한 성장바이오마커 생체지도는 전세계 인류 성장발달 뿐만 아니라 개인 맞춤형 디지털치료 플랫폼의 핵심 빅데이터 기술로서 지속적으로 누적되고 고도화 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성장복지 사업으로의 지자체, 공공기관 사업 확대, 병원 솔루션 확대, 글로벌 성장 플랫폼으로서의 글로벌 시장 진입, 기업공개 IPO 등의 계획이 있다.

 

 

기업경영의 최종목표는

 

아동, 청소년이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인류의 성장발달에 기여하는 ESG경영을 우선으로 하는 가치있는 기업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동, 청소년의 건강을, 성장을 위한 R&D에 끊임없이 투자한다. 그렇게 해서 전세계 아동, 청소년 성장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최고의 글로벌 디지털치료 플랫폼 융합바이오 기업을 만들어내겠다.

 

박성태 sungt5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