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돋보기】 황량한 재건축 단지에서 피어난 우정과 연대 <고양이들의 아파트>

2022.03.21 14:07:44

동물과 인간의 생태적 공존법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단일 단지로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인 서울 둔촌주공아파트 안에서 고양이들과 사람들이 오랫동안 관계맺으며 어우러져 살아간다. 하지만 재건축을 앞두고 여전히 이곳에 머물러 있는 고양이가 주민들은 걱정이다. 고양이와 사람들의 행복한 작별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도시, 생태, 동물권, 환경


고양이를 통해 도시 생태 문제를 모색하고 성찰해온 정재은 감독의 신작이다. 정재은 감독은 현재까지 재관람 운동 등 문화적 현상을 일으키고 있는 2001년 <고양이를 부탁해>로 주목받으며 데뷔한 이래, 극영화와 다큐멘터리를 넘나들며 꾸준히 자신만의 필모그래피를 쌓아왔다. 공간과 사람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만든 첫 다큐멘터리 <말하는 건축가>(2012)를 시작으로 <말하는 건축 시티:홀>(2014), <아파트 생태계>(2017)까지 도시 주거 공간의 역사와 생태를 성찰해 온 감독의 4번째 다큐멘터리다. 도시, 생태, 동물권, 환경 등의 주제로 이어지며 보다 깊은 사유와 시선으로 축조한 도시 아카이빙 프로젝트로서 <아파트 생태계>에 이어지는 연작이기도 하다. 재건축을 앞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사라져가는 과정을 담기 위해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아파트 단지의 또다른 주민들인 수백 마리 길고양이들의 주거, 안위에 대한 궁금증과 걱정이 모아지며 이들의 이주와 더불어 아파트의 소멸의 과정을 기록했다. 


<고양이들의 아파트> 속 고양이들은 자신의 터전을 꾸리고, 다른 생명과 조화롭게 이웃하는 원주민이다. 인간이 떠난 아파트에서 고양이들은 유유히 산책하고, 여유롭게 볕을 쬐며 자유롭게 아파트를 누비며 살아가지만,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이들의 보금자리는 인간에 의해 파괴돼 이주 해야만 하는 운명에 놓인다. 그래서 이 영화는 도시의 집 없는 길고양이들에 대한 서사기도 하다. 

 

 

 

인간과 동등한 동반자로

 

영화는 반려 대상으로 익숙한 고양이를 넘어 동반의 존재로 바라본다. 단순히 귀엽고 예쁘다는 감정적 호감이나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대상화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 생태계에서 인간과 동등한 동반자로 위치시킴으로써 도시생태 문제에 대한 다른 시선을 제공하는 것이다. 살던 공간을 쉽게 바꾸지 않는 속성을 지닌 고양이들을 안전하게 이주시키려고 고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영화는 온정과 보살핌만으로는 도시 속 동물과 인간의 공존이 가능하지 않다고 말한다. 


또한 아파트 단지 내 생태계에서 인간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고양이와 새, 나무와 꽃과 풀, 심지어는 낡은 콘크리트들까지 같은 공간 속에서 유기적으로 공생하는 관계를 조명한다. 이와 대비되는 영화 후반부 재건축 현장의 모습은 공간 속에서 맺어진 다양한 삶의 관계가 효율성이라는 명목 하에 아무런 고민 없이 너무도 쉽게 삭제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러면서 삶의 터전에 뿌리내린 생명을 일방적으로 지워버리는 폭력적인 방식의 도시 계획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그리고 산업화로 인해 살던 터전을 떠나야 하는 모든 존재를 위로한다.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황량한 재건축 단지에서 피어난 우정과 연대에 대한 기록이기도 하다. 재개발 아파트 단지 수백 마리 고양이들의 이주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의견 차이가 발생하지만 고양이를 안전하고 생태적으로 이주시키겠다는 공통된 목표 하에 서로 합심하며 연대한다. 그렇게 ‘둔촌냥이’모임은 고양이들을 좋은 가정으로의 입양, 고양이들의 밥자리 이동을 통한 자발적 이주인 근거리 이주, 별도 공간에 계류장을 마련해 계류 방사하는 방법의 원거리 이주라는 세 가지 방법을 합의해 이주를 진행한다. 단순히 측은해서도, 모정에 의해서도 아닌 고양이의 입장에서 그들의 삶을 지속시키기 위해 고민한 행동들이다. 동물과 인간의 생태적 공존을 위해 서로 다른 경험에 기반한 노력이 하나로 뭉쳐지는 과정은 현재도 앞으로도 도시 곳곳에 일어나는 같은 문제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제시한다. 

 

정춘옥 sisa-news@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