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증오·갈등·퇴행의 정치 배격해야"

2022.01.23 15:59:41

 

경기도 매타버스 돌입…수원·오산서 지지자 만나 즉석연설
"박정희면 어떻고 김대중이면 어때…보복은 우리 일 아냐"
윤석열 겨냥 "선제타격 협박에 북한 도발하면 누가 손해냐"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3일 "남녀가 편 갈라 싸우는게 아니라 서로 사귀게도 하고 살림도 차리고 아이도 낳고 행복하게 살게 해줘야지 한쪽 편들어가지고 갈등, 분열, 증오하게 만들면 안 된다"며 통합의 정치를 자임했다.

닷새간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에서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에 돌입한 이 후보는 이날 경기 수원 매산로 테마거리에서 가진 즉석연설에서 "우리가 고도성장 기회를 누리면서 우리가 공정성 문제는 외면하는 바람에 양극화가 심해졌고 그래서 기회가 부족해져서 우리 청년들의 기회를 통째로 끌어안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이 중에도 이재명을 지지하지 않으면서 이곳에 온 사람이 있다. 그들도 수원시민이고 경기도민이고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그렇게 때문에 우리가 경쟁할 때는 편 갈라도 지도자가, 대표가 되면 모두를 아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증오의 정치, 갈등의 정치, 퇴행적 정치를 배격한다"며 "미래로 나아가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아이들이 싸우면 싸우는 원인을 제거해서 서로 함께 손잡게 살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그렇게 할 수 있는 유능한 지도자, 유능한 대통령이 누구냐"고 했다.

그는 또 "정치보복 그런 것 하지 않겠다. 사람이 유능하면 내편네편을 가리지 않겠다"며 "좋은 정책이면 박정희 정책이면 어떻고 김대중 정책이면 어떠냐. 편을 가르지 않는 통합의 정치, 진영을 따지지 않는 통합의 정부가 이재명 정부가 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보복은 우리가 할 일이 아니다"라며 "5년이란 짧은 시간 동안 해야 할 일이 태산 같이 많은데 남의 뒤를 캐고 평소에 미웠던 사람 이로 와보라고 수사해서 없는 죄 만들어 뒤집어 씌우고 하는 과거로 돌아가선 안 된다. 미래로 가자"고 지지를 당부했다.
 

그는 또 "지금 선거가 이제 박빙이다. 원래 우리 민주 정권이 대선에서 이길 때는 많아야 3%, (3자로) 갈라졌을 때를 제외하면 30만~50만표로 결판이 나는데 이번에 제가 보기에는 3만~5만표로 결판이 날 것 같다"며 "그러면 어떻게 해야겠냐. 오늘부터 여러분들 1명이라도 동의할 사람 늘리고 가짜뉴스로 공격하면 그게 아니라고 해명해주고 좋은 점을 알려줘야 한다"고 지지자들에게 호소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겨냥해서는 "안보를 갖고 장난치는 사람이 있다. 상대방을 자극해서 이기는 전쟁을 하겠다는 사람이 있다"며 "절대 안 된다. 전쟁이 아니라 평화롭게 살아야 한다. 다 부서지고 다 죽은 다음에 이기면 뭐하냐"고 반문했다.

이어 "북한을 선제타격하느니 이런 소리 하면 되느냐 안되느냐. 정치 지도자가 이 멀쩡한 시기에 선제타격을 얘기하면 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겠냐"며 "갈등이 격화되고 불신이 쌓여서 나중에는 사소한 일로 전쟁이 벌어질 수 있다. 이것은 국가 지도자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코로나 피해보상과 관련해서도 "국가가 해야 될 일을 국민이 대신하느라고 손해보면 국가가 전국민을 보상해주는 게 맞는데 이것을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며 "말로는 35조원 지원하자고 해놓고 뒤에다 조건을 하나 붙여 '다른 데 쓸 것 아껴서 35조원이라고 했다'고 한다. 그게 장난이냐. 말이 안 되잖냐"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이어 "그래서 제가 윤 후보에게 현 정부는 다른 지출 줄여서 예산 마련할 수 없으니 일단 하반기 집행 예산을 당겨서 쓰고 새로 들어설 대통령이 추가 세수를 하든지 조정해보든지, 그래도 부족하면 국채 발행해서 쓰고 나중에 갚으면 되잖냐고 했더니 (저를) 못 만나겠다고 한다"며 "말은 해놓고 '너가 35조원 마련해서 해라'고 이렇게 말했다. 그리고는 마련할 수 없게 막고 있는데 정치를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무속인의 조언에 검찰에 신천지 압수수색 영장 반려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놓고도 "신천지 사태 초기에 코로나 감염을 확산시킬 때 아무도 손 안 대는데 거기에 가서 연구조사 하고 이만희 회장한데 검사 받으라고 강제한 게 누구냐"며 "신천지 압수수색해서 명단을 구했으면 되는 것인데 (윤 후보는) 압수수색을 거부했다. 국민을 위해서 권력을 행사해야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행사하면 되겠냐"고 반문했다.

이 후보는 경기 오산 버드파크앞 광장에서 지지자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평화와 안전이라는 것은 거래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정쟁이 대상이 될 수 없는데 자기 정치적 이익을 획득하겠다고 북한에 선제타격 협박해서 북한이 이러다가 나 죽는 것 아닐까 해서 갈등하고 긴장해서  휴전선에서 도발하면 누가 손해냐"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그는 또 윤 후보가 35조원 추경 논의를 위한 긴급 대선후보 회동 제안을 거부한 데 대해서도 "국민이 고통받으면 현 정부에 불만을 갖고 내 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정치를 하면 되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 후보는 "경기도가 대선가도의 무덤이라는 얘기가 있었는데 경기도가 못나서 그렇냐. 하기 나름이다"라며 "우리 경기도에 살면서 서울 사는 사람들한테 '(부러우면) 경기도로 이사 와라'라고 약올릴 수 있게 됐다. 짧은 시간이지만 경기도민들이 힘을 합쳐서 최선을 다하니까 이렇게 바뀌잖냐"고 했다.

그러면서 "원래 수도권은 야박해서 (평가를) 잘 안주는데도 제가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에서) 1등을 했잖냐"며 "다 여러분이 도와주셔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으로 경기도가 성장·발전했다. (경기지사로) 재선 정도 했으면 하는게 제 마음이었는데 마음대로 안 되더라. 그래서 이제 새롭게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경기도가 우뚝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강민재 iry32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