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청와대 국감…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놓고 난타전 예상

2021.10.26 06:36:33

 

 

여, '국민의힘 게이트' 내세우며 이재명 엄호할 듯
야, 이재명 연루 부각하며 대장동 특검 압박 전망 
文 양산 사저·종전선언 등도 도마에 오를 듯

 

[시사뉴스 김성훈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는 26일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여야는 이날 운영위 감사에서도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치열한 대리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으로선 국정감사 막바지에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와 대장동 관련 의혹을 연관성을 부각하며 대장동 특검을 압박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더불어민주당은 두 차례의 경기도 감사를 통해 의혹이 모두 해소됐다는 입장으로 '국민의힘 게이트'를 내세워 이 후보 엄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2일 검경을 향해 대장동 사건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국민의힘은 이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 진위를 따져물으며 '대장동 특검 요구' 총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도 '정권교체'라고 언급한 발언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송 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계승하되 부족한 점을 보완·발전시키겠다는 취지라고 해명했으나,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실패를 셀프 인정하는 꼴"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퇴임 후 머무르게 될 경남 양산 사저도 쟁점이 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 내외는 임기가 끝난 후 경남 양산시 매곡동 사저로 돌아갈 예정이었으나, 경호상 부적절하다는 이유로 통도사 인근 양산시 하북면 인근에 사저를 새로 마련하기로 했다. 지난 4월 하북면 주민들은 일방적인 공사 추진과 소음 문제 등으로 반발했고, 공사가 잠시 중단된 바 있다.

 

이밖에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 임기 마지막 한반도 프로세스 추진 방향에 대한 질의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유엔(UN) 총회 기조연설에서 제안한 종전선언 구상에 대한 질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감사에는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운영위는 오는 27일 국가인권위원회와 국회 사무처·도서관·예산정책처·입법조사처·미래연구원을 상대로 감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성훈 mhis1000@daum.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