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마지막 총리' 고심…이르면 이주 개각

2021.04.11 06:47:17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이란 방문 직후 이르면 이번주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예상됐던 정세균 국무총리가 오는 21일 국회 대정부질문 이후 총리직을 물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정 총리의 뒤를 이을 후임 총리 물색에 시간을 번 셈이 됐다.  마지막 총리 후보자 지명을 전·후로 대폭 내각 개편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정 총리는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예정된 대정부질문을 마친 후 사퇴 의사를 밝힐 예정이다. 정 총리는 당초 이란 방문에서 돌아오는 이주에 사퇴 의사를 밝힐 것으로 전망됐는데, 지난 8일 여야가 임시국회 일정에 합의하면서 사퇴 공식화 시점이 1주일 정도 미뤄진 것이다.
 
정 총리는 후임 지명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쳐 공식 임명 되기 전에 자리에서 물러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당헌에서 대선 후보 선출 시한을 오는 9월9일로 규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권 도전을 위해 사퇴하는 정 총리가 통상 한달 정도 소요되는 후임자 임명 때까지 자리를 지키기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물론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600~700명대를 기록하며 확산되는 상황은 부담이다. 정 총리 측 관계자는 "이란에서 돌아온 후 문 대통령과 사퇴 시점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 총리의 사퇴가 다소 미뤄지며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1년을 함께할 '마지막 총리'를 고심할 시간을 벌게 됐다.

청와대는 당초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경제회복에 성과를 낼 수 있는 경제전문가 출신의 관리형 총리를 물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임기말 경제 회복을 확실한 성과로 가져가겠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노무현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낸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의 이름이 오르내렸다.

그러나 4·7 재보궐선거에서 예상보다 많은 격차로 참패하면서 정치인 출신의 '통합형' 총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청와대 안팎에서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여권 관계자는 "선거 결과 후 분위기가 달라진 것은 사실"이라며 "임기말 당과의 관계에서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인물이 있어야되지 않겠냐는 취지"라고 전했다.

당을 중심으로 영남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초대 행정안전부 장관을 역임한 4선 출신의 김부겸 전 의원이 꾸준히 이름이 오르내리는 이유다. 일부 친문 핵심 인사들은 여권 원로로 불리는 원혜영 전 의원 등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4선 출신의 박지원 국가정보원장도 후보군으로 꼽힌다.

청와대는 여성 총리도 고려 중이지만, 본인 고사 등의 문제로 인선이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영란 전 대법원 양형위원장 등이 물망에 올랐는데, 최근에는 5선 출신의 이미경 전 의원설도 제기됐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르면 이주 전망됐던 개각이 국회의 대정부질문 일정과 정 총리의 사의 표명 시점 변화로 미뤄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다만 개각이 21일 후로 연기될 경우 '국정쇄신용 인사'라는 메시지가 옅어지고, 후임 장관 임명이 시점이 문재인 정부 1년이 남는 내달 초를 넘길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개각이 이주 이뤄질 가능성도 여전하다는 분석이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 이른바 '장수 장관'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는 가운데, 일찌감치 사표를 낸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도 교체가 예정돼있다.

유한태 yht1818@gmail.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