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가세도 세금…지자체 등록돼 '손실' 입증하면 지원"

2021.03.01 12:09:06


"추경 재원, 국채와 특별회계…증세는 검토 안 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일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소득 파악이 어려운 노점상이 포함된 데 대해 "지금 문제는 누가 세금을 냈느냐 안 냈느냐, 세금을 냈기 때문에 지원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홍 의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사회공동체적 차원에서 가장 피해가 있고 힘든 분에게 우선적으로 피해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태어나서 어느 정도 일정 순간이 되면 세금 안 내는 사람은 없다"며 "왜냐하면 우리 부가가치세라는 게 있다. 누구나 소비하면 부가세 낸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금 문제) 그 자체가 굉장히 악의적인 것"이라며 "일부 소상공인 측에서 그런 얘기가 있다고 지금 일부 언론이 보도 하는데 지금 그렇다면 우리 유리지갑이라고 하는 직장인들의 불만은 뭐가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홍 의장은 "사실 코로나 때문에 힘들지 않은 분이 누가 있겠나"라며 "모든 국민이 힘들고 다 어려우신데 이럴 때일수록 좀 더 포용적인 자세, 정부도 노력하지만 사회공동체의 그런 노력을 언론과 야당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지원 대상 노점상에 대해선 "지자체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는 노점상이 있다. 등록해서. 일종에 어느 정도 합법적 승인을 받고 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번보다는 굉장히 문턱을 낮췄다"며 "소득이 줄었다는, 어떤 형태도 입증된다면 지원해드리는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상당히 사각지대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또 실직·폐업 가정 대학생 자녀 지원과 관련해선 "학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고등교육을 국가가 책임지고 있는 게 헌법적 책임"이라며 "그래서 이중지원이라기보다는 피해가 있는 데 대한 맞춤형 지원이라고 봐줘야 될 것"이라고 짚었다.

19조5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 재원에 대해선 "추경은 15조원이고 이미 확정돼 있는 예산을 활용하는 문제가 4.5조원"이라며 "추경 15조원 같은 경우 국채 발행이 9.9조원"이라고 밝혔다.

홍 의장은 또 "현재로서 이번 추경과 관련해서 증세는 검토하고 있지 않는다"고 했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