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코로나19치료제 변이 영향 적극 대응"…설 지나 더 설명

2021.02.08 18:21:48

 

"질병관리청과 합동 조사 중…남아공보다 속도 빨라"

식약처장, 코로나 치료제 셀트리온 생산현장 방문

 

[시사뉴스 황수분 기자]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조건부 승인한 국산 1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해외 변이 바이러스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등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또 서 회장은 설 연휴 이후 항체치료제에 대한 여러 오해에 대해서도 국민에게 직접 설명한다.

 

서정진 회장은 8일 인천 송도 셀트리온 2공장에서 열린 식약처와의 간담회에서 "항체치료제가 변이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질병관리청에서 중화능력 측정 연구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남아공·영국·미국도 우리의 제품으로 연구 중이다. 국민들이 오해하는 부분들에 대해선 구정 이후 설명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강립 식약처장은 지난 5일 허가받은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성분명 레그단비맙)를 생산하는 셀트리온을 방문했다.

 

서 회장은 변이 무용론에 대해 "바이러스 치료제를 개발할 땐 변이 바이러스도 예상하고 준비한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는 약 4000개 일어났다. 스파이크 돌기 중 돌출구에 있는 20개 아미노산이 가장 중요한데, 4개까지 변이가 일어났다. 치료제와 백신은 남아공·브라질 변이에 대해선 이미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질병관리청에서 진행 중인 변이 바이러스 연구는 남아공보다 속도가 빠르다"며 "얼마 전 질병관리청에 코로나 항체치료제 보험가격을 제조원가로 제시했다. 인건비도 안 들어간 금액이다. 사업용으로 대하지 않고 치료제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한국은 기술주권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추후 안전성과 품질 관리에 대한 계획도 언급했다.

 

서 회장은 "국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안전성이 효능보다 더 중요하다. 품질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의료현장에서 이상사례를 보이면 즉각 보고 및 협의하겠다"며 "전 세계 코로나를 종식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국내에서 코로나 치료 신약이 개발됐다는 자체의 의미가 크다"며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면 이를 통해 환자의 치명률을 낮추고 의료 부담 덜어낼 수 있다"며 "향후 안전모니터링을 면밀히 하고 이상반응 보고가 있다면 철저히 검증하겠다. 효과성은 물론 국제적으로 사용해도 안전한 약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초 계획보다 임상 참여자 숫자를 확대하는 등 3상에서 폭넓은 검증을 하려 한다"며 "식약처가 코로나 백신·치료제 개발의 디딤돌 역할을 해주겠다"고 말했다.

황수분 news00210@gmail.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