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주 민간공원 등 개발 놓고 일부 시의원 ‘어깃장’

2021.01.20 11:11:20

 

유착의혹에 대한 구체적 증거가 있느냐는 질의에 '정황'만 언급...시민들 “지나치다”

 

[시사뉴스 김정기 기자] 경기 광주시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으로 추진되는 쌍령근린공원 등 개발과 관련, 일부 시의원들의 무분별한 의혹제기에 대해 시민들이 지나친 ‘행정 발목잡기’라며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 언론 등은 경기 광주시의회 박현철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쌍령공원 등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과 관련, 최근 “누가 봐도 A건설을 위해 광주시가 마름의 역할을 다하는 게 보인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박 의원은 신동헌 광주시장이 “담당국장과 본부장을 시장 지시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인사 발령시 공석으로 두고, 한 사람은 대기발령과 마찬가지인 조례에도 없는 테스크포스(TF)로 발령내면서까지 도시공원위원회 참석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공원 조성과 관련 쌍령공원은 물론 양벌공원, 궁평공원 개발과 관련 최초제안자에게 5%의 가산점을 주도록 하는 위원회 결정이 이뤄지도록 했다는 것.

 

박 의원은 “민간위원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어거지로 가결시켰다”며 “집행부의 일방적 행위에 대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민간전문위원들을 위원으로 선임하는데 이들의 우려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박 의원은 이 사업과 관련 ‘집행부를 대상으로 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의 건’을 지난 12월 발의했으나 시의회에서 부결된 바 있다.

 

전직 시의장까지 지낼 정도로 ‘지역내 정치적 영향력’을 평가받는 박 의원이 지속적인 문제제기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도 존재한다.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한 ‘시정 발목잡기’라는 것이다. 시사뉴스와의 통화에서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던 박 의원은 구체적인 증거에 대한 질문에 “자신도 정황증거뿐”이라고 밝혔다.

 

신 시장과 건설사의 유착 의혹을 설명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단지 구체적인 만남 과정과 논의 내용에 대한 구체적 언급없이 ‘2번 방문했다’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광주시는 박 의원의 유착 의혹 제기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일부 시민들은 ‘지난친 시정 발목잡기’라 비판한다.

 

한 지역인사는 “일부 시의원이 이같은 광주시 행정에 대한 어깃장 배경에는 현 국회의원의 입김이 돌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며, “지역 개발보다 정치적인 실익을 위해 개발이 지연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한다.

 

한편 지난 16일 ‘광주시의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 참석한 신 시장은 ‘쌍령·양벌·궁평공원 등 2단계 민간공원특례사업 최초 제안자 가산점(5%) 부여’에 대해, “국토부 규정에 따라 5%를 우대할 수 있고, 가산점 부여 여부는 단체장의 재량”이라 답하며 “어떠한 법적인 문제도 없다” 못박았다.

김정기 sisanews@hotmail.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