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지평‧서울시 건축문화 활성화사업 <1> 천주교 중림동약현성당

2020.11.30 14:50:53

3D로 보는 벽돌로 지은 최초의 서양식 교회 건축물

 

서울시비영리민간단체 문화지평(대표 유성호)이 주관하고 서울시 건축문화과 후원으로 진행한 ‘2020 서울시 건축문화 활성화사업’ 일환인 ‘서울의 종단별 첫 종교건축과물과 주변 근대 건축물 답사 및 아카이빙’이 30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번 사업은 천주교 중림동약현성당을 비롯해 총 9곳, 11개 종교 건축물에 대한 3D 스캔 데이터를 통해 실감모형을 만들었다. 주요 종교건축물의 3D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고해상도 카메라와 드론으로 촬영 시 컬러체커를 이용, 실감모형 적용을 위한 정보를 얻었다. 이를 후작업에서 노이즈를 제거하고 컬러 값을 일정하게 하는 등 보정을 통해 매쉬를 생성하고 실감모형을 완성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3D 스캔작업은 전문업체인 테라픽스 정성혁 대표가 맡았다. <편집자주>

 

[ 시사뉴스 김정기 기자 ] 중림동약현성당은 한국 천주교회에서 처음으로 지은 벽돌조 고딕 건물이다. 또 서울에 지은 첫 천주교 교회당이다. 엄밀히 따지면 고딕과 로마네스크양식 절충형으로 바실리카식으로도 분류된다. 바실리카란 로마재판소 형식을 초기 교회가 차용한 것으로 직사각형 혹은 정사각형 건물을 의미한다.

 

당시 기술과 재정으로는 고도화된 기술과 고비용이 요구되는 고딕양식으로만 짓기 어려워서 불가피하게 타협한 것이다. 무엇보다 중림동약현성당 건립부터 출발하게 되는 우리나라 성당건축은 당시 상황과 천주교회 특성에 따라 건축양식도 선교사들의 신앙심과 개인적인 의지에 따라 지어졌기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건축사적으로 보면 중림동약현성당은 벽돌로 지은 최초의 서양식 교회 건축이다. 또 명동성당과 함께 1900년 이전 서양식 건축물 중에서 유일하게 일본을 거치지 않고 직접 서양으로부터 수용되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된다.

 

길이 약 32m, 너비 12m의 십자형 1층 구조로 지어진 약현성당은 6년에 걸쳐 지은 명동성당에 비해 매우 작았다. 그러나 명동성당보다 6년이나 일찍 지으면서 사전에 여러 핵심적인 요소들이 시험되고 채택됐다는 것이 큰 의미를 갖는다. 내부 공간의 분절화와 벽돌을 직접 생산하고 이형 벽돌 사용, 목재 볼트 등을 사용한 서양식 벽돌조 건축방법은 당시 초기 서양식 건축물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건축가 이규빈의 해석은 다채롭다. ‘구조가 곧 건물이 된다’는 그는 “창문 모양, 뾰족한 첨탑이든 건물 외형은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로 덧붙여진 게 아니라 건물이 제대로 서있기 위한 구조적인 힘을 떠받치는 역할을 위해 만들어진 형태”라고 했다.

 

그는 중림동약현성당의 건축사적 특징을 리브볼트, 플라잉버트레스, 실내 피어(기둥), 목조경량천정, 벽돌 등에서 찾아내 분석했는데 “건축의 불모지던 한국에서 고딕양식의 교회당을 지어내는 데 성공한 프랑스인 신부 코스트와 프랑스의 감각, 일본의 구조, 중국의 기술 그리고 한국의 염원이 모두 어우러져서 만들어진 멋진 작품”이라고 자신의 티스토리에 소개했다.

김정기 sisanews@hotmail.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