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검사 접대' 사실로 결론…이미 수사의뢰

2020.10.27 06:16:04

추미애 법무, 전날 국정감사 출석해 공개
"감찰 결과 사실로 확인…수사 결과 나올 것"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의 종합감사에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편지로 촉발된 '검사 술접대 의혹'과 관련, 법무부 자체 감찰을 통해 일부는 사실로 결론내렸다는 취지로 말했다.

 

법무부에서는 이같은 감찰 결과를 서울남부지검에 꾸려진 전담수사팀에 넘겨 검찰 수사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27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추 장관은 전날 국회 법사위의 법무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 출석해 김 전 회장의 검사 술접대 의혹 일부에 대해 '감찰을 통해 사실로 결론내렸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추 장관은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옥중편지를 가지고 수사지휘권을 행사해 윤 총장을 내보려고 했다'는 취지로 질의하자 "서신의 주장만 믿고 그러는 것이 아니라 많은 증거들에 의해서 이미 압수수색까지 진행되고 있다"고 답했다.

 

추 장관은 이어 "제보자의 주장이 정황과 부합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고 있다"며 "좀 더 기다려 달라. 성급한 결론은 내리지 말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전 회장의 진술에 의하면 강남 술집에서 고액의 향응을 받은 검사가 바로 이 사건 수사팀장으로 투임 돼 복도에서 마주쳤다. 놀랐다. 아는 척하지 말라고 돼 있다"며 "감찰 결과 사실로 확인되고, 이 부분에 대해서 이미 수사의뢰가 돼 수사 중이므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추 장관의 발언들은 법무부 감찰 결과 검사 술접대 의혹 일부가 사실에 가깝다고 판단한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추 장관은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종필 라임 부사장까지 7명이 (접대) 자리에 함께 했었다고 한다. 법무부 감찰 결과를 보고 받았을 텐데 보도가 사실인가"라고 질의하자 "감찰 결과와 언론 보도는 거의 비슷하다"고 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검사 접대 문제에 대해서 감사했는데, 수사의뢰 할 정도로 충분한, 구체적인 사실관계가 확인됐다고 볼 수 있느냐'는 취지로 추 장관에게 질의했다.

 

추 장관은 이에 대해 "그렇다"고 답했다. 최근 박순철 전 서울남부지검장이 사임하면서 해당 의혹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그렇지 않다. 바로 후속 인사 조치했고, 흔들림 없이 수사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지휘권 발동이 결국 김봉현씨 편지에서 비롯된 것인가. 다른 것이 있는 가'라는 취지로 질의했고, 추 장관은 "이미 확인 되는 게 있다. 그것은 하나의 단서가 됐고, 그걸 통해서 감찰을 했고, 일부 확인된 것이 있다"며 "언론 보도도 있었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의 옥중편지 외에도 감찰을 통해 별도의 관련 사실관계 일부를 파악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지난해 7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유흥업소에서 A변호사와 검사 3명에게 1000만원 어치 술접대를 했다는 내용이 담긴 '옥중편지'를 공개한 바 있다.

 

이후 한 매체에서는 김 전 회장이 최근 법무부 감찰에서 당시 이들 외에도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과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같은 룸살롱 옆방에 있었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김 전 회장은 당시 옆방에 있던 이 전 부사장과 김 전 행정관이 합석해 검사들과 명함을 주고 받았다고 법무부 감찰 조사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는 감찰 결과를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남부지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민재 iry32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