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우선할 수 있는 것은 없다!

2020.09.14 12:40:36

이륜차 전면 번호판부착 또는 인쇄. 스티커 방법도 고려해야..

 

시대가 시대인 만큼 오프라인 생활에서 벗어난 “언택트” 생활로 비대면 비접촉 생활이 일상화 되면서 배달 문화의 확산과 1인 가구의 증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인해 배달 대행 이륜차 운행은 꾸준이 증가함에 따라 이륜차(오토바이)가 급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게 지금의 실정이다.

 

그에 따라 이륜차(오토바이) 교통사고 또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우리들에 일상에서 이륜차(오토바이)로 인한 국민들이 느끼는 불안과 불편. 고통은 이미 심각한 단계로 접어들어 이륜차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치료비용으로 지출하는 사회적 지출비용은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이륜차 전면 번호판 부착이나 아니면 인쇄 방법을 통한 전면 야광스티커 방식에 번호판과 유사한 번호표시로 효과를 낼 수 있는 번호판 거치대 제작비 절감효과로 이륜차이용자가 불편함이 없도록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문제점 함께 고민할 필요성이 있다.

 

전면번호판 부착의 어려움과 비용문제를 주장하면서 이륜차 관련 업체. 바이크 단체들이 주장하는 내용은 전면 번호판으로 인해 고속 주행 시 공기저항으로 운전대의 원활한 움직임이 둔해져 사고로 유발 될 수 있고, 번호판 돌출로 충돌 사고 시 치명적인 결과를 초례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단순히 속도위반, 신호위반 단속을 위한 목적으로 개정법률안 발의를 했다고, 이륜차 업계나 바이크 단체에서는 말하고 있지만, 꼭 그렇지 않다. 다수의 여론은 진짜 목적은 이륜차 운전자 본인의 생명을 보호하고 준법정신과 국민의 안전, 생명을 보호기 위한 공동체 법률이기도 하다.

 

이번 이륜차 번호판 전면 부작 제도를 반대하는 입장은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국민의 안전문제가 직결되고  이륜차(오토바이)의 속도 또한 사륜 자동차에 비해서도 동등한 고속으로 주행하는 만큼 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있어 전면 번호판 설치는 시급한 우리에 과제이다.

 

요즘 운전자들은 교차로 신호대기 중 출발하기가 무섭다고 한다. 출발할 때 신호를 무시하고 달려오는 이륜차(오토바이)로 인해 본인 신호에 출발하지 못하고 혹시나 하는 대형사고로 이어질까 가슴이 철썩 내려 안을 때가 만다면서 하루빨리 정부에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대구 달서경찰서 정채만 교통안전과계장은 기고문을 통해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 유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경찰 운영 중인 무인단속 장비는 위반차량의 전면 번호판을 인식하는 시스템으로 후면 번호판을 부착한 이륜차(오토바이)의 교통위반은 단속하지 못하고 있어, 이륜차(오토바이) 운전자 사이에는 “경찰의 현장 단속만 피하면 된다는 인식이 만연하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이륜차(오토바이)들이 무리를 지어 대로를 활보하며, 과속과 신호 위반은 물론 경찰순찰차의 추격을 오히려 관심이라 생각하는 소위 폭주족들이 근절되지 않고, 심야 시간 굉음을 울리며 도심을 질주하는 이륜차로 인해 시민들의 숙면 방해를 유발하는 등 이륜차 운전자의 준법의식은 사회 일반의 기대에는 크게 못 미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정부와 담당부처인 건설교통부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우선 생각하고 집단적인 이기주의 단체들의 "이해득실"을 따지기 전에 모든 자동차운자 및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 또는 국민공모를 통해 수렴하여 “시작이 반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지금부터라도 철저한 준비를 하여야 할 것이다. 

서태호 thseo113@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