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기생충>을 공격하는 이유

2020.02.23 03:45:17

이틀 연속 '기생충' 공격…美 언론들 반박
"무역으로 우리 죽이는 한국 영화에 상이라니!"
라스베이거스 유세서도 무역 언급하며 "빌어먹을 영화" 악담
CNN "미국은 용광로, 다양한 관점 장려"
WP "<기생충> 배급사 대주주는 미국인…트럼프만 몰라"

[시사뉴스 박상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틀 연속으로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포함해 4관왕을 달성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을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유세에서 <기생충>에 불만을 쏟아냈다.

"올해 아카데미는 한국에서 만든 영화를 수상작으로 발표했다. 그 영화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들은 이제 그런 방식으로 한다.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작품에 대한 폄훼도 서슴지 않았다.

"여러분도 아는 것처럼 한국은 무역과 관련해 우리를 죽이고 있다. 그들은 무역으로 우리를 때리면서 빌어먹을 영화로 아카데미상을 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콜로라도 스프링스 유세 도중에도 갑자기 아카데미상 이야기를 꺼냈다.

"올해 아카데미상이 얼마나 나빴는지 여러분도 봤을 것이다. 한국에서 온 영화가 상을 받았다."


비난의 이유는 역시 무역 때문이었다.

"대체 이게 다 무슨 일이냐? 우리는 한국과 무역에 관해 충분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그들은 <기생충>에 작품상을 줬다. 그게 잘한 거냐?"


이때도 작품성을 문제삼았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보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다시 볼 수 있을까? 그 영화는 80년전인 1940년에 작품상을 받았다. <선셋대로> 등 위대한 영화가 너무나 많다."


정작 미국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21일 CNN은 '근본적으로 반미국적인 도널드 트럼프의 기생충 비평'이라는 제목의 분석기사를 게재했다.


"유권자들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 호소는 '우리는 미국이다. 우리가 최고다. 우리가 최고인 데 대한 사과를 그만둘 필요가 있다. 우리는 바가지 쓰는 것도 그만둬야 한다'는 논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부족한 이해력도 꼬집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비전이 미국의 건국 이념과 상반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무시하고 있다. 미국이 근본적으로 '용광로'라는 점을 기억하라. 다양성을 찬양한다. (다양성은) 언론의 자유와 다양한 관점의 의견을 장려한다."


워싱턴포스트(WP)도 합세했다.

"<기생충>의 미국 배급사인 네온의 대주주인 대니얼 프리드킨이야말로 트럼프 대통령이 아카데미가 간과한다고 불평한 '전형적인 미국인(all-American)'에 해당한다."


<기생충>으로 미국인이 큰 수익을 거뒀음을 정작 트럼프 대통령은 모르고 있음을 꼬집은 것이다.

"그는 텍사스에 있는 도요타 미국법인의 소유자이며 법인 본사는 서울이나 할리우드가 아니라 휴스턴 서부 끝에 있다."


박상현 ontsok@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