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환 칼럼] 황교안 제친 윤석열

2020.02.07 09:09:33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에서 이낙연 전 총리의 32.2%에 이어 10.8%로 2위를 차지했다는 여론조사(<세계일보>/리서치앤리서치) 결과가 나왔다. 

10.1%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말이다.

윤 총장은 사람 이름을 대고 반응을 보는 방식이 아닌 순수 상기 방식의 설문을 하는 한국갤럽조사에서도 비록 1%대이지만 대선주자로 대두되고 있었다. 

윤 총장의 부각은 매우 의미 있는 현상이다.

다른 비교대상과의 상대적인 측면과 본인에 대한 유권자의 인식 측면을 분석해볼 만하다.

먼저 상대적인 측면. 

호감도나 대선후보로서 지지도를 평가할 땐 보수, 진보, 중도 등 진영 또는 각 정당 지지자들 속에 누구로 쏠리고 있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전체의 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진보는 누구로, 보수는 누구로 모아지고, 중도는 어떻게 갈리느냐가 중요하다.

이 점에서 대부분의 조사 결과가 진보진영은 이낙연 전 총리로의 쏠림이 압도적이다. 

그가 속한 더불어민주당 내에선 더욱 그렇다. 

그런데 보수진영에서의 황교안 대표 지지는 당대표 프리미엄에도 느슨하다. 

황 대표 지지가 아닌 '지지하는 후보가 없다'가 많이 나오는 경향을 보였다. 

이 틈을 윤 총장이 파고들었다.

보수진영 내에서 유승민, 안철수 대표에 대한 거리감은 상당히 팽배해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황 대표의 통합론, 특히 유 의원을 끌어안는 듯한 태도가 보수진영 내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황 대표에 대한 의구심을 형성시켰다. 

이 빈 틈을 자연스럽게 파고든 윤 총장이 자리 잡은 것이다. 

여기에 더해 무당파 또는 중도진영에 새로운 인물로 윤 총장이 강하게 부각된 것이다. 

아마 앞으로도 당분간 유 의원을 포함한 통합 논의가 계속 이어지고 정권과 검찰의 대치정국이 이런 상태로 지속된다면 보수진영 내에서의 윤 총장 지지세는 계속 확대되고 황 대표는 고전을 면치 못할 가능성도 커 보인다. 

둘의 지지도는 상대성 게임이 될 것이다. 

다음은 윤 총장에 대한 유권자들의 인식 측면. 

물론 심층조사(Depth Interview)를 통해 검증이 필요하겠지만 윤 총장은 호감도와 리더로서의 자질 측면에서 균등하게 높은 평가를 받을 공산이 크다. 

대부분의 정치인이 호감도에 비해 리더로서의 자질 평가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게다가 호감도는 한번 추락하면 복구하기 힘들다. 

한때 높은 호감도였으나 지금은 현격히 낮아진 몇몇 현역 정치인을 돌아보면 다시 복구되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가늠할 수 있다. 

윤 총장에 대한 호감도와 리더로서의 자질은 현 정부가 갈등 속에 오히려 키운 측면이 강하다.

현 정부의 최대 과제인 검찰개혁은 검찰이 무소불위의 '강한 권력집단'이란 점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현 정권은 개혁 과정에서 공수처법의 무리한 통과와 무엇보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주도한 인사파동, 최근의 검찰 내에서 벌어지는 기소회피 등의 갈등 양상을 거치면서 검찰을 오히려 권력에 핍박받는 '약한 집단'으로 만들어 버렸다. 

이 약한 집단에서 윤 총장은 어느새 조직을 지키며 강한 권력에 절대 굴하지 않고 이를 악물고 소임을 해내는 '의지의 한국인' 이미지를 유권자들에게 쌓아가고 있다.

검찰총장에 부임한 지 8개월도 안 된 공직자를 정치의 시각에서 그를 바라보고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 

게다가 대통령선거는 2년이나 남았다. 

그럼에도 역대 대통령선거를 볼 때 두 가지 분명한 사실이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미래권력이 되기 위해선 선거를 앞두고 최소한 1년 반~2년 전에는 유권자 인식 속에 높든 낮든 대안으로 자리 잡혀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청와대의 문은 스스로 열어야 한다는 점이다. 

역사는 그랬다.

※<세계일보> 여론조사는 1월 26일부터 28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7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강영환 bridge21@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